2001년 싼타페 타고 다니가 작년 여름 부터 에어컨이 시원치 않타가 9월부터 찬바람 않나와 가스 보충 1주일 만에 다시 까스가 빠져버리는 참사가 발생 합니다.
수리 할려니 정비소에서 년식이 너무 오래되에 에어컨 전체 정비를 해야 한다고 해서 여름도 끝나고 해서 그냥 타고 다음에 생각 하기로 하고 해를 넘깁니다.
여름 시작으로 차를 수리 할까 하다가 다른곳에 수리 할때가 생겨 바꾸기로 생각하고 차를 알아보기 시작 했습니다.
일단 suv에 3000만원까지 기준으로,
알아 보던중 휘발유 suv가 옵션에 비해 싸더군요.
NF24S 4단 타고 있는데 그보다 연비 나쁠까 하고 휘발유 를 알아 보기 시작 합니다.
중고도 보고 펠리도 보고 싼타페도 보고 qm도 보고 쏘렌토도 보고 했습니다.
중고는 매물이 너무 없고 괜찬은 건 새차 가격이고 그래서 새차 사기로...
펠리는 비싸서... 제외....근데 가장 맘에 드는데....도니ㅠㅠ....
qm은 디자인과 가격은 좋은데 실내 공간이 생각보다 작고 힘이......
쏘렌토는 끝물 에바.....
그래서 싼타페를 알아 보고 대구에 싼타페 휘발유가 시승차량이 있어 시승 신청 했습니다.
집사람과 같이 시승하니 우와~
저는 2005년 이후 차량은 한번도 직접 몰아 본적이 없었는데....
신세계 더군요...
거기다 시승차가 프레스티지 풀옵이라 옵션이 후덜덜 하더군요.
깜빡이 키면 계기판에서 카메라도 뜨고 차선 물면 지가 옴기고등등 어마 무시 하더군요.
근데 가격도 펠리 가격.....
그래서 다시 중고로.....
근데 중고 알아 보던중 현대에서 시승한 고객에 대해서 드라이빙 스쿨 이벤트를 신청 할수 있더군요.
그래서 신청.
근데 제가 이벤트 신청을 여러번 했는데 한번도 당첨 된적이 없기에 당첨 되면 내가 차를 사지라고 주위 사람들 한테 이야기를 했는데...
20만원 할인 쿠폰이 날아 오더군요.
9월 안으로 사용 가능으로...
근데 당ㅊ....... ㅡㅡ;
그래도 현실은 현실이라 새차는...
이벤트 다녀오고... 레벨 1 교육, 운전자는 무조건 받아야 합니다. 교육 강추 합니다.
중고차 열심히 알아 봅니다...
맘에 드는 중고가 없습니다.
그래서 일하는곳 바로 건너편에 현대 매장이 있어 시간 날때 견적 이나 한번 뽑아 봅니다.
근데 딜러분과 이야기 하던중, 가지고 있던 구형 싼타페가 진흙속의 진주 더군요...
현대에서 노후 디젤차량 조기페차를 하면 할인을 해주더군요.... 거기다 대구 시에서 조기페차 지원금.... 폐차비...
일단 가지고 있던 쿠폰, 현대 노후차 할인, 8월 출고 할인, 현대카드 세이브 포인트, 현대카드 포인트, 블루 포인트, 디젤 차량 조기 페차 할인 총 240만원 할인...
거기다 시 조기페차(10월에 결정)페차비 빠진 상황...
마님과 통화...
마님왈 시승 차량에 있던 2열 창문 차단막 꼭 있어야 한답니다.
아이들 있어서 필수품 이라고....
이옵션 프리미엄 위에 익스 위에 프레스티지에 있는 옵션.... 거기에 차량 색상은 흰색.. 색상중 흰색만 추가 비용 발생.....
그리고 저는 시트를 중요시 생각 해서 컴포트.
그리고 안전을 위한 스마트 센스.
10만원 송금 합니다...
총비용 세금 포함 3450마넌....
3주 기다리고...
















마지막 사진은 첫 출근 연비 입니다.
딱 1리터 쓰더군요....
쏘나타는 8km/L 정도 나오는 길입니다.
새차라 평상시 보다는 천천히 다녔지만 답답하게는 다니지 않았는데 좋습니다.
휘발유라 조용 하고 진동도 없으나..
가속시 엔진음이 쫌 나긴 하지만 듯기 나쁜 음이 아니라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야간에 주행 보조 장치를 다키고 조용한 고속도로 가면 차 지혼자서 별지랄을 다하더군요.
크루즈에 차선 이탈 방지 키면 혼자서 갑니다.
그러다 차없고 어두운 길 나오면 상향등 지가 킵니다.
그러다 밝거나 차있음 하향등 으로 내리고 터널 가면 지가 창문올리고 외부공기 내부로 바꾸고 나는 가끔식 핸들 잡으라 하면 터치 한번 해주면 끝..
정말 편합니다.
주행 성능은 이제껏 200마력 넘는 차량을 몰아본적이 없어서 힘이 넘치더군요.
2000rpm넘으면 시원하게 가속 합니다.
새차라 4000rpm이상 밟아 보지는 않았지만 160까지는 그냥....
연비는 고속도로 정속 하면 16정도. 않답답하게 타면 13정도 나옵니다.
도심 보통 10 정도 정체 있으면 7정도 까지 떨어 지더군요.
이정도면 쏘나타 보다 평균 3km/L이상 연비가 좋아 아주 만족 합니다.
앞으로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기존의 싼타페 만큼 타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