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아니고 공업용 2기통 엔진을 수리하고 있습니다. 뱅가드 엔진이요.
엔진오일이 생각보다 엄청 빨리 소모됐네요.
헤드 근처에서 연기가 나서 살펴보니 헤드 가스켓이 터져서 그리로 배기가스가 나오는거 같아서 헤드 가스켓을 교체 했습니다.
근데 생각해보니 연소된 배기가스가 그리 샌거지 엔진오일이 타서 연기가 그리 나는거는 아닌거 같아서요.
헤드가스켓 교체하고 시동 걸었는데 잘 돌아가긴 합니다. 근데 숨구멍(엔진 실린더 케이스의 꼭대기에 있는 숭구멍이요. 그게 에어크리너 안쪽으로 연결이 되는데) 으로 엔진오일이 약간 뿜어져 나왔어요.
전에 경험한 바로는 엔진오일이 너무 많거나, 피스톤 링이 너무 많이 닳아 폭발 압력이 실린더 케이스 안쪽으로 새면 엔진 오일을 뿜기도 한다고 들었거든요.. 그래서 여기서 질문요.. !!
피스톤 링을 실린더에 끼웠을때 양 끝의 간격이 몇 mm 이내여야 하나요????
피스톤 링의 수명을 체크하는 방법이 링을 피스톤에서 빼서 실린더에 끼워 링의 양 끝의 간격을 보고 결정하는걸로 아는데
정작 몇 mm 이내여야 사용이 가능한건지를 모르겠네요.
물론 암 생각 없이 새거를 사다 끼우면 되겠지만 이게 허용범위가 있을거 같아서 말이죠. . .
틈새게이지를 꼽아보니 보니 새거는 0.3mm 정도 되는거 같던데요.
어디 매뉴얼에 나와있을거 같기도 한데.. 못찾겠네요. .
누구 아시는 분 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