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uestion

3점식 안전벨트를 사용하는 하이백 부스터 (일명 주니어 카시트)를 구입하려고 알아보는 중입니다.

카시트 제조사들은 만 3세 / 키 90cm / 몸무게 15kg부터 사용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매뉴얼에도 그렇게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아이와차는 왜 주니어 카시트를 만 5세 / 키 100cm 부터 쓰라고 하나요?

 

 

 

Answer

3점식 안전벨트를 사용하는 하이백 부스터 (일명 주니어 카시트)는 늦게 탈 수록 좋습니다.

국제 안전기준과 카시트 메이커들은 15kg, 90cm, 만 3세부터 써도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카시트 설계시에 어린이 신체모양 더미를 기반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수십년간 교통사고 데이터를 미국의 CDC 질병관리센터, AAP 소아과 학회 또는 의사들, 카시트 전문가들을 시작으로 5점식 안전벨트 앞보기를 만 5세까지 사용하고, 3점식 안전벨트 하이백 부스터는 만 5세 / 키 100cm / 18kg 부터 사용하자는 권고사항을 캠페인하고 있습니다.


 

20_317565-A_Goman_Child-Safty-Seat-Update-01_FINAL-large.jpg

 

 

이유는 신체 사이즈 선 도래시, 만 3-4세 어린이가 하이백 부스터 3점식 안전벨트로 넘어갈 경우에 어깨벨트가 아이들에게 미세하게 불편감을 줄 수 있고, 이러한 불편은 아이들이 어깨벨트에서 탈출해 편안한 자세를 자력으로 찾아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연구를 통한 캠페인입니다.

그동안 어린이보호장치 CRS의 발전이 신체사이즈에만 맞춰지다가 최근에 들어서는 행동발달 연구까지 접목이 되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고요.

 

 

 


Screenshot 2021-04-28 at 00.16.10.jpg

 

(Bad Behavior. 말좀 들어 식희야.)

 

이러한 잘못된 행동을 교육으로 교정 가능한 나이를 만 5세로 잡은 것이고, 이 때까지는 5점식 벨트를 이용해 최대한 카시트 스펙 끝까지 사용하자는 취지입니다.

아이와차는 더 안전한 시기까지 기다려 늦게 넘어가자는 권고에 적극 동의하고 동참하는 입장입니다.

 

 


Booster-behavior-1024x1024.jpg

(Bad Behavior. 너 내려.)

 

 

 

결론

 

하이백 부스터 (주니어 카시트) 카시트회사가 제시하는 최소 수치에도 물론 탑승이 가능하나,

더욱 높은 안전을 위해 부모의 교육이 이해가 가능한 연령, 최소 만 5세 / 18kg / 100cm 부터 탑승한다.

세가지 항목을 모두 충족했을 때 넘어간다. 안지키면 위험하다는 것이 아니라 더 안전하기 위함이다 정도로 받아들여주세요.

(가능하다면 OR 가 아니라 AND 입니다.)

 

카시트 회사들이 말하는 만 3세면 우리나라 나이 4-5살입니다.

부모님 1열에서 운전하시면서 '아가야 어깨끈 빼면 안돼~ 다시 제대로 채워~" 주행중에 2열에 앉은 아이가 다시 벨트 고쳐 착용하는 것이 가능한지 생각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자료

 

https://www.cdc.gov/injury/features/child-passenger-safety/index.html

 

https://csftl.org/harness-or-booster/

 

https://thecarseatlady.com/when-is-a-child-ready-to-use-a-booster-seat/

 

https://carseatblog.com/50544/kids-and-boosters-older-is-safer/

 

https://www.verywellfamily.com/move-toddler-to-booster-seat-2937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