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을 보면 엔진의 작동원리를 알수 있으실텐데요.
타이밍벨트의 역활이 엔진의 흡배기밸브를 테핏을 거쳐서 조절해주는 캠축과 피스톤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크랭크축을 연결해서 피스톤이 내려갈때 흡기밸브를 열어주고 올라올때 밸브를 닫아서 압축압력을만들어주는등 그 작동 타이밍에 관여하는 밸트인데 그게 끊어졌다면 밸브가 내려와있을때 피스톤이 올라가서 서로 부딪히게 되고. 밸브 파손뿐 아니라 피스톤에도 상처가 생겨서 압축압력이 안나오는등 피스톤, 밸브 뿐만이 아니라 헤드교환까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외벨트의 경우에는 끊어져도 교환하면 추가로 문제될부분이 크게없지만. 타이밍벨트가 운행중에 끊어져서 시동이 꺼진 상황이라면... 차종에따라서 수리비를 감안하면 폐차가 답일수 있습니다.
타이밍벨트는 문제발생시 교체하는게 아니라 예방정비를 해야하는 부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