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건을 알게된건 2025년 1월 31일이였습니다.

2022년 당시 보험 가입을 한게 있는데 

전화유선상으로 가입을했고 현재 2025년2월까지 납부를 마친 상태입니다.

다른 보험 담당자의 연락을받고 보험을 바꾸려고 시도했으나 본인 인증이 되지않아 둘다 의아 하던중 

주민번호가 오기록 되있다는걸발견했습니다. 

사실상 다른사람 주민번호로 통과되서

저는 모르는사람의 주민번호로 된 보험을 4년째 납부했습니다.

설마 해가지고 신*라이프 홈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을 했지만 

아무런 보험 계약이 없었습니다. 

사실상 2개 있어야했습니다 22년에 가입한거 1개 , 24년도 11월에가입한거 1개 

이에 고객센터에 연락을해 어떻게 된일이냐 문의를하고 담당배치부서가 연락을 준다고하고 기다리고 연락이 오더군요

소비자 보호센터 김*나 담당자에게 연락을 받게됬습니다.

어떻게 된일이냐고 묻자 당사는 문제가 없다고 하더군요. 가끔 전산오류로 그렇게 될때가 희박하게 있다라고 말을 했습니다.

그때는 그런게 가능했다라고 발언했습니다.

올해들어서 신*라이프가 모든 보안체계를 더 단단히 했다라고 기사도 버젓이 있는데

말이 너무 맞지 않습니다.

심지어 앞자리만 맞으면 주민번호 뒷자리가 틀려도 상관없다고 말했구요

대한민국이 실명인증제도를 도입한지가 언젠데 본인이 무슨말을 하는지도 자각하지도 못한채 말을하네요

당시 상담사가 본인이 사과하고 있지않냐 

그냥 주민번호 바꿔라 서류내라 

그래서 저는 만약 제가 질병을 판단 받아서 입원수술을 해야하는데 주민번호가 다르다고 지급을 못받으면 어떻게 할뻔했냐라고 묻자 

"지금 안아프시잖아요" 라고 했고 만약에 판단 받았어도 잘처리 해줬을 꺼다라고 말을 하더군요 

너무 기가찼습니다. 

며칠을 기다려도 연락도없고 상담사 본인이 갑이된거마냥 " 아 궁금해 하시는거같길래 전화드렸어요 오늘  법무팀에 물어봤고 어짜피 모든결정은 제가해요" 

그렇게 알아라 라고 발언했습니다.

회사 내 규칙을 따르는거지 이런건 처음봅니다.

오늘 연락와서 법무팀에 물어봤다 했습니다. 문제가없다고 판단되 그냥 유지된다고 말하더군요 주민번호 정정신청하고

법무팀에서 확실하게 그렇게 얘기한거 맞냐고 3번정도 회피하다가 맞다고 했습니다.

전화 할때마다 싸움을 유도하는 듯한 말투로 툭툭 얘기합니다.

회사 귀책사유로 해지못해누고 책임보상도 못하겠다 정 보상받고싶으면 상품권이라도 주겠다 발언 더 위에있는 직급 바꿔라라고하니

" 위에있는 사람이없다 내가처리하는거다" 

"직급없는 회사가어디에있냐"

"있는데 내가 위에 알려야하는 일은 아니다 못 바꿔준다 그런줄알고 종결하겠다" 라고 하더군요

이미 홈페이지에 로그인을해도 존재하지않는 보험인데 거기다가 타인의 주민번호로 승락해서

4년동안 보험비를낸 저는 대체 무엇을 위해 보험비를 냈으며 분명히 본사의 잘못인데 고객의 잘못으로 몰아세우는 이유가 납득 가지않습니다.

제가 정말 진단을 받아서 입원수술하고 보험비를 청구했어야 하는 상황이었다면 너무 아찔하네요 

거기다 일반 중소기업도 아닌 대기업이 이런태도를 보인다면 저같은 사람들은 대체 무엇을 믿고 보험에 가입하고 

어디에 기댈 수 있을까요?

무효처리를 해서 냈던 보험금을 돌려받는게 당연하고 이에대한 책임배상도 물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통화녹음본은 다 있구요 분명히 상담사와의 통화였으니 신*라이프에도 기록이 되있을겁니다.

소비자 보호팀이라고 했는데 이건 소비자를 기만하는거지 보호하는게 아닙니다.

새로 담당된 FC에게도 여쭤보고 이상황을 설명했고 그분도 말도 안되는 이야기라고 하더군요.


요약본


1. 2022년도에 신*라이프 생명보험가입

2. 보험바꾸려고 확인해보니 내 주민번호가 아닌 타인의 주민번호로 보험이 가입이됨

3. 그것도 모른채 4년을 납부함(타인주민번호)

4.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해도 보험이 안뜸

5. 본사의 책임이 아니다 발언

6. 무효처리 안되고 남의 주민번호라도 맞으면 가입된다고 함

7. 비아냥 거리며 보상 원하면 상품권이라도 준다고발언

8. 어짜피 모든결정은 상담사 본인이한다고 주장 (소비자 보호팀)

9. 이제 뭘믿고 보험 가입해야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