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항공사고는 조종사의 안일함으로 일어난 사고라고 한놈에게 씁니다.
제주항공 많이 타보시고 조종사들 착륙이 불안정하더니 결국엔 터졋다고 햇죠?
엔진하나 나갓다고 유압계통이 상실이 안된다구요??
길게 말안합니다.
일반적으로 항공기(해당기종)는 자동차처럼 핫스템핑강을 쓰지않고 모노코크바디에 외피를 두랄루민(알류미늄합금강) 을 쓰고있으며
통짜바리가 아닌 조각조각을 붙혀 리벳팅으로 전체를 구성햇다고 보시면됩니다.
보통적으로 버드스트라이크로 인한 엔진 소손시 그 충격량은 작은 새(800g)정도로도 약 4.5t의 충격량을 발생시키고. 그로인한 백파이어,혹은 충격량은 엔진을 지탱하고있는 날개쪽에 상당한 데미지를 입힙니다. 그로인해 항공기 날개쪽에 있는 유류탱크,날개각을 조종하는 유압 실린더 등이 대거 밀집해 있으며 유압 파이프도 강철이 아닌 성형이 완만한 알류미늄 재질로 제작됩니다.
유압이 뭔지는 아시죠???? 유압 라인이 하나만 작살나도 진공이 형성이 안되서 조작이 불가능한데 버드스트라이크로 인해 발생된 충격이 날개 어느쪽에든 데미지를 형성했을겁니다.
이번사고가 활주로 벽만 없었다면 항공역사페이지에 기록될 가장완벽한 동체착륙으로 기록될 비상착륙이엇습니다.
항공쪽 종사자 관련분들이 보면 최대한 양력을 잃지않기위해 좌측 기수 에어브레이크를 이용해 최대한 중심을잡아 완벽한 착륙을 보여준 기장님의 기지를 보셧을겁니다.
얼마전 아제르바이잔에 발생한 항공사고도 이번사고와 비슷하게 동체착륙을 시도했지만 착륙과동시에 충격으로인해 동체가 폭팔한걸 보실수 있습니다.
자신이 느낀 경험으로 함부로 글썻다가 그로인한 상처입었을 유족들 생각은 안하십니까??
누군지 말은안하겟습니다. 이 글을본다면 반성 하시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