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의 상태가 심상치 않네요
어떻게든 내년 중순까지는 버텨줘야하는데....아직은 이렇게 못 보냅니다 ㄷㄷㄷ
주차하고 난 다음 날 아내가 차를 타고 나간 자리를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바닥에 뭔가가 떨어져 있네요
자세히 보니 오일은 아니고 부동액으로 추정되더라고요
그래서 혹시나하는 마음에 시동을 걸고 여기저기 살펴보니...
여기 이 부분에서 누수가 발생
부동액 파이프 라이에서 누수가 발생하네요
히드라도 아닌게 침을 야무지게 뱉네요 ㄷㄷㄷ
부동액이 새어서 튄 흔적이 역력히 보이네요
그런데 저거 부품 가격은 얼마 안하는데 부품 재고가 없고, 더군다나 탈거 조립을 하는데 들어가는 공임이 어마어마하네요
하긴 엔진 뒷쪽의 안에 까지 연결 되어 있어 탈거에 손이 진짜 많이 갈 것 같기는 하더라고요
공임이 아까우면 뭐다?
니가 직접해라
그래서 생각한게 일단 파손된 부위만 메우자는 생각에 선택한 것이 바로 이것
금속 접착제(메탈 본드)입니다
(역시 메탈 으르신의 위엄이란 ㄷㄷㄷ)
처음에 누수가 호수에서 되는 줄 알고 새거로 주문했던게 와서 겸사겸사 같이 교환을 해줬어요 ㅎ
메탈 본드의 구성은 이렇습니다
위 두 구멍에 주둥이를 끼우고
동시에 짜주면 됩니다
주걱으로 잘 섞어주면 치약 정도의 점성이 됩니다
잘 섞인 메탈 본드를 누수가 되는 부분에 듬뿍 발라 줍니다
잘 바르고 3시간 정도 경화 시켜야 합니다
그 동안에는 시동을 걸면 안 됩니다
호스를 갈기 위해 클램프를 풀어주고 호스를 교체해 줍니다
3시간쯤 지나고 확인해보니
단단하게 잘 굳어 있네요
시동을 걸고 20여분정도 지켜보니 누수가 발생하지 않네요
누수 발생할 때 흥건히 젖었던 부분도 잘 닦아 주고 살펴보니 누수 흔적이 없습니다
이렇게 부동액 파이프 라이쪽은 야매 수리 끝
이 참에 냉각수를 갈아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보조 탱크와 캡을 같이 한 번에 교체해 줍니다
덕트를 탈거해 내고 냉각수 통에 있는 볼트 두 개를 풀어 줍니다
보조 탱크에 남은 부동액은 부동액 라인 캡을 열고 부어 줍니다
(절대 뜨거운 상태에서 캡을 열면 안 됩니다 부동액이 분수처럼 폭발해요 ㄷㄷㄷ)
연결되어 있는 호수까지 빼서 보조 탱크를 완전히 탈거
새 보조 탱크와 캡으로 교체해 줍니다
그리고 정비소 가서 부동액을 보충해 줍니다
그냥 부동액을 사서 넣을까 했는데
라인이 오래되서 녹도 제법 발생한 것 같고 해서
순환식으로 좀 씻어주는게 좋을 것 같아 일부러 정비소 가서 넣었네요
이거 한 달 전쯤에 수리 한 건데 오늘 확인 해보니 아직 누수 없이 잘 버티고 있네요
죽여 달라고 자꾸 몸부림치는 썩차인데 아직은 못 보낸다 합니다
그래서 억지로 멱살 잡고 자꾸 끌고 가고 있기는 한데
언제까지 버틸지는....
내년에는 기변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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