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들아 정확히 알고가자.
과거에는 어땠는지 모르겠지만 현재의 한일 양국의 상태를 봤을때 해저터널의 득과실을 보자.
1.전쟁 시나리오.
이견 이견이없다.터널이 일본에게주는 어떠한 이득도없다.육상전력이든 머든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순간 개박살난다.이는 뒤집어말하면 육상전력이 일본으로 가는 순간 일본은 개박살난다는거다.
그냥 지표일뿐이다.절대적인건 없지만 전쟁관련해서는 어떠한 득도 없다.
2. 경제지표이다. 이게 가장어렵고 치열한 논쟁거리가 될것이다.기본적으로 무역지표를 보면 이동수단의 다양한 루트의 변화이다.
배는 한정적인 수량이 한정적으로 움직이고 통관또한 까다롭다.이동시간 또한 그렇고 비행기 또한 같다. 하지만 육상루트는 그 한계가 없다시피하니 무엇이 어떻게 움직일지 예측이 어렵다.
그리고 범죄자의 탈출구로 쓰이기 쉽다.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똑같다면 같은 처지일것이다.
배나 비행기 말고는 육상으로는 어디도 갈수가 없다.하지만 육로가 이어진다면 범인들의 도피처가 일본과 한국으로 다양해지고 도주가 편리하고 쉬워진다.다른나라로의 국외 탈출또한 쉬워진다.
물류....현재도 그렇고 미래에도 같을것이다.
과거에는 일본수출이 주력이였지만 지금은 아니다.
없지는 않겠지만 과거에 비하면 우리가 득볼정도의 수출이 없다 시피하다.
다만 있다면 거의 직배송 급으로 호황을 누릴것이다.양국모두에게 윈윈이다.
하지만 여전히 일본은 우리의 물건을 경시하고 받아들이지 않을것이다.이는 일본경제나 일본인들의 삶을 보면 쉽게 알수있는 내용이고 이건 10년 20년 후에도 비슷할것이고 50년뜸 지나면 앙금이 조금 풀릴까 아직까지는 시기상조라고 본다.
한일 양국의 관계가 많이 호전되고 개선되었다지만.일본인들의 한국경시가 뿌리가 깊어 이를 먼저 개선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일본에게 볼수있는 득은 미미해진다.하지만 일본은 다르다.
아직은 우리나라보다 일본이 경제적으로 우리에게 취해갈수있는 이득이 크고 많다.
우리나라는 이미 일본보다 경제상황이 좋다.
해저터널이 양국에 미칠수 있는 영향은 놀라울것이다.다만 두나라를 이었다고 해서 이해득실을 따지기 어려울만큼의 문화교류가 이루어 질것이고 이는 미디어와 인터넷에 길들여진 이들에게 과연 얼마만큼의 성과로 올것인지 알수가 없다.
@쟈당 천연방파제? 쓰나미 막아주잖아. 태풍도 막아주고. 난 그걸로 만족한다.
그리고 나도 터널에 반대하는 입장인데.
한일관계에서 감정지우고 실질적으로 들여다봤을때 어느나라에 더이익인가를 먼저 따져봐야지.
우리에게 큰 이익이 있다면 못할것도 없겠지만 실제적인 이익이 크지 않다.
라는게 내생각임.
@유자신 무슨 말이야?내가 일본빠는걸로보이니?
난독증있냐?그리고 다리아니고 해저터널이다.
해저터널이랑 다리는 완전히 다른거야.
군사적으로나 물류적으로나.
어디서 니가 맘이 상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난 해저터널 반대입장이다.대충적어서 이해를 못한 모양인데.군사적으로나 이득이 있을까 생각이들지만 그것도 별로 없고.
경제적으로도 우리에게 그다지 큰 실효성이없긴 마찮가지야.어떻게 따지고 봐도 우리나라에 득될건 없다는 말을 저리 적은건데.
내가 친일 매국노소릴 들어야 하는거군.
역사를 배우는 입장에서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을 참 좋아하거든.
나도 아는 만큼 쓴거고 너도 아는 만큼만 보는구나.그러지말어.
일본으로 엄청 놀러갈것 같음.. ㅋㅋ(여야상관이 없이 말이쥬) - 근거는 강원도 안간닥 하는데 여름철 ㅋㅋ 도로 막히는거 보면 장난 아님 ㅋㅋ 캠핑장, 숙박,, 자리가 없음 ㅋㅋ 암튼..
그리고 누가 이거 뚫는 이유가 일본 본토가 지진 해일에 이 통로로 한국에 넘어 올라고 한다 라는데..
와 진짜.. 그냥 무뇌인것 같은데... 일터지면 해저터널도 위험하기도 하고 누수에 통로 이탈...
그리고 그 수많은 차량들이 그 한 통로로 갈 수도 없음 ㅋㅋㅋ 그냥 망하는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