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제가 이번에 자동차 중고부품을

개인이 아닌 업체를 통해 구매했다가

환불사기를 당했습니다

 

도와달라는것은 아니고

또 다른 피해자가 나오는것을

조금이라도 예방하기 위해 공익의 목적으로

눈 뜨고 코베이는 이 사기수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신품 제조업체가 아닌

중고부품 재생업체(이하 폐차장) 입니다

 

2. 주로 쇼바, 라디에이터, 에어컨 콤프레셔 등

적지않은 단가의 주요 부품들을

분해해서 조합하고 재조립하는

이른바 "오바홀" 을 하여 판매하는

재생품을 대상으로 사기를 칩니다

 

3. 구매자에게 물건을 주문받고

무통장입금 등을 통해 돈을 받습니다

 

4. 일주일이 넘도록 물건이 오지 않아

전화를 해보면 "기다리면 온다" 는 답변을 합니다

 

5. 2주가 지나도 오지 않아서 전화를 했더니

똑같이 "기다리면 온다" 는 답변을 받아

환불을 요청했더니 그때부터

"주문제작" 이라며 당장 환불이 안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주문제작" 이라는 말을

그제서야 한다는 겁니다

 

6. 이제는 "환불을 기다려 달라" 고 합니다

한달이 지나도 두달이 지나도

전화을 하면 기다려 달라는 말만 반복됩니다

 

7. 현재 거의 반년이 지났고

소비자 고발센터에 신고했더니

이미 피해자만 여러명이고

고발센터쪽에서 지자체에 수차례 민원을 넣어

업체쪽에 과태료만 2천만원이 넘게 걸려있는

상습범이라고 합니다

 

8. 고발센터에서 업체 대표와 직접 연락해본 결과

배째라는 식으로 나오고

해당 지역 공무원이 찾아가도 문을 잠그고 안 열어준다고 합니다

직접 찾아갔다 돌아온 피해자도 있다고 합니다

 

9. 사기로 고소가 되느냐,

"주문제작 이라는 이유로

구매자를 기망했다는것이 입증되지 않아

무혐의 처리가 나온다" 고 해당 업체 대표가 그런답니다

 

10. 고발센터도 합의중개 역할이기 때문에

어떻게 강제할수가 없다

민사로 가라는 말 밖에 못해서 미안하다고 합니다

 

 

 

모비스에서 신품이 나오는 차를 타시는 분들은

크게 당하실 일이 없겠지만

신품이 안나오는 연식있는 차를 타시는 분들은

재생품 업체 이용 시 각별히 조심하기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