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는 이제는 완전히 돌아오지 못할 선을 넘어 버렸다.
"일본 유니클로의 최근 광고는 98세의 패션 컬렉터 할머니와 13세인 패션 디자이너 소녀가 이야기를 나누는 식으로 전개된다"면서 "영상 속 소녀가 '스타일이 완전 좋은데요. 제 나이 때는 어떻게 입으셨나요?'라고 묻자 할머니는 '맙소사.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 답한다"
현재 논란이 크게 된 부분은 바로 '80년'이라는 부분인데, 80년 전은 1939년으로 우리나라가 일본의 탄압을 받던 일제강점기 시기"라며 "특히 1939년은 일본이 '국가총동원법'을 근거로 강제징용을 본격화한 시기"이다

가장 큰 문제는 여러분들이 지적한 대로 할머니의 대사가 '맙소사! 옛날 일을 어떻게 기억하니?'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광고 자막에만 '80년전 일을 어떻게 기억하니?'라고 되어 있다는 점"
이건 정말 의도된 일이라고 밖에 볼 수 없는 광고"이다 "유니클로는 이제 완전히 돌아올수 없는 선을 넘었다"

이젠 우리는 함께 '불매운동'을 넘어, 진정한 '퇴출운동'을 펼쳐 나가야한다. '잘가요유니클로', 'GoodByeUniqlo'서경덕교수님.

불매가 아닌 이젠 퇴출운동이다.
''잘가라 유니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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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광고 수정 계획은 없다네요!
(펌)
최근 유니클로는 한국판 광고에만 '80년도 더 되는 일을 어떻게 기억하냐'는 자막을 넣어 강제징용과 위안부 피해자를 조롱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습니다.

유니클로 한국법인은 그런 의도가 없었다며 광고를 수정할 계획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호사카 유지/세종대 교수 : (유니클로 광고에서) 강제징용자 문제라든가 위안부 문제를 연상시키고 조롱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의 항의가 많을 때는 그 광고를 적어도 수정하거나 내려야 하는 것이 기업의 도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