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직장이 수원인 53세의 가장입니다
개인사업을 하는 관계로 장기간 차량 렌트를 해왔습니다
소유차량은 운전은 90년부터 해왔고 92년부터 스쿠프/에스페로/프린스
뉴쏘나타 (전자계기반), 싼타모 ,소나타2,소나타3
다시 돈없어서 브로엄중고 , SM520V ,카렌스 , SM 520 , SM525V ,
무쏘 TDI , BMW 750li , 수퍼렉스턴 , 그랜져 hg.모하비
지금은 벤츠 e 220d(2016년 8식)/ 푸조 3008 GT-LINE(2017년 8식) 운용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벤츠는 여러분들이 너무 잘알고 계시고 있어
아직 많은 분들이 관심 없어 하지만 호불호가 갈리는 푸조 3008 에 대해
지난 1년6개월 동안의 차량 운행을 통한
내용은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1. 디자인
벤츠를 타고 다니면 지방도 가끔가는 자영업인데도 지방갈일이 많아
디젤에 연비 문제를 대비하면서 차를 고릅니다
벤츠는 9단이라서 기본 15KM 이상의 연비를 뽑아 내기에 아무
문제없이 잘 운용하고 있습니다
2년동안 18만KM 를 탈 정도면 상당히 운용을 많이 했고요,,,
그래서 벤츠 다음으로 차를 준비해야 할때 푸조가 눈에 들어왓습니다
벤츠를 팔고 볼보 90 시리즈로 할까 아님 볼보 크로스컨트리를 같이
운용할까 고민도 많았었지만
벤츠는 아직 잘 굴러가니 그건 서울 경기위주로 다니고
서브차를 장거리로 운용하면 어떨까하고 이곳저곳 많이 다녀봤습니다
그런데 푸조가 눈에 팍 들어옵니다,,,
얼마전 유튜브 노모사장이 상당히 많이 깐 그런 디자인 인데도
전 한눈에 팍팍 들어왓습니다
FULL LED 에만 돈을 썼다고 약간 까는데 그것도 맞지만
차선유지기능 / 라이트자동및 하이빔자동 온오프 / 앞차와의 거리유지기능
/ 진화된 크루즈기능 /
등등등 운전자가 아주 극대화된 첨단 기능을 제외한
요즘 첨단 기능이라 할만한 것들의 흉내라도 낼 정도로 2018년 8월식에
다 들어있을 정도로
만족할 만하게 있었습니다
그리고 콕피드는 12.3인치인데 너무 만족스러운게 전체가 디지터화 되 있어서
화면도 3가지 형태로 ( 아나로그형태/ 디지털형태 / 아나로그및 애니형태)
사용할수 있고
디지털형태중 운전자가 맞춤형으로 조건에 맞추어서
부페식으로 조합을 형성해서 새로
맞춤형식으로 운용할수 있어서
너무 만족스럽고
특히 버튼이 토글형태로 되 있어서 만지는 느낌과 재미가 상당합니다
2. 연비
디젤 1.6 엔진이라서 힘이 좋다라고 말을 못합니다
그러나 1인 혹은 2인이 장, 단거리 탈때에는 마력은 조금 딸릴지언정
토크감 때문에 충분하다고 느낍니다
연비는 시내는 디지털 계기반에도 뜨는데 16-17 정도는 기본으로 나옵니다
서울시내만 운행한다면 더 적어질수도 있겠지만
수원정도에서는 평균 그정도 나옵니다...
문제는 시외를 탈때나 고속도로에서의 문제입니다
1달에 평균 주행거리의 반은 시외이고 장거리도 1-2회 강원도
경상북도를 갈때는
경부고속도로 천안 지점 정도 갈때는 25-27KM 정도는
충분히 나옵니다
제가 2018년도 강원도 속초 /양양 쪽을 자주갈때
1회주유 1300원대 기준 풀 주유후 속초를 다녀올때 225KM 를 왕복시
왕복 540여 KM 운행하면
주유판에 50% 이상이 상회할 정도로
운전자에게 만족감을 줄 정도입니다
물론 저는 120KM/H 이상을 잘 하지 않습니다
1차선 정속주행은 금기시하고 4차선 고속도로에서는 2-3차선에서
100-105KM/H 로 크루즈컨트롤로 맞춰놓고
맘편히 가는 편입니다
가끔 급할시 최고속도로 가고자 했을때 (전주방향)
힘껏 악셀을 밟았는데 차량이 스트레스없이 160 까지는 무난하게 갔고
최고속도는 180 정도가 간적도 있지만
이것은 평생에 한번 호기삼아 푸조가 오다까지 하가나하고 시험삼아
해본것 이외에 거의 평균적으로 95-105KM/H를 지킵니다
그래서 대충 계산하면 풀 주유후 1200 -1300 KM 는 주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성능
푸조 3008 GT-LINE 는 2륜형입니다
지능형 그립컨트롤이 장착되어있는 독특한 차량입니다
눈길/빗길/머드/모래등 다양한 곳에서 4륜에는 못 미치지만 나름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저는 아직 다 못써봐씁니다
용기가 없어서 겠죠 진흙탕길에 빠져서 시험하다가 실패하면
견인차 불러야 하는데
그건 싫더라고요,,
다만 눈길에서 공터에서 무쏘 TDI 4륜 처럼 시험삼아 했는데 완전히
4륜으로 토크를 배분하는게 아니고
전륜에 걸어지는 힘을 천천히 배분하면서 앞 바퀴가 헛도는것을 방지하는듯이
돌아가니 결국 불완전하지만 운행하게끔 되는데 없는것보다는
좋다라는 결론만 내리고
눈길용 체인을 지참하고 다니는걸로 조심하고 있습니다
험로주행장치도 기본으로 있고요
옛날 오버드라이브처럼 스포츠 모드로로 전환할수 있고
포칼오디오는 나름 준수한 음직을 들려주고 있고요 전좌석 윈도우를
자동으로 설정해놓은것은 정말 편하고요
집사람이 특히 좋아하는것은 트렁크 부분입니다
키만 소지하면 전좌석에서 문 ON/OFF 가 가능하고요 트렁크 하단에
발만 갔다 데고 트렁크가 자동으로 열리고
운전석에서 트렁크가 자동으로 ON/OFF가 됩니다
소소한것으로 보면 국산 그랜져급 이상의 편리한 일상적 옵션들이 들어 있어서
만족감이 상당합니다
파노라마 선루프도 그랜져보다 훨씬 부드럽고 개방감도 넓고
특히 BMW에 특색인 자동화 기어노브는 전에 국산차로 경험했던 어떤것보다
편리한 느낌을 줍니다
패들쉬프트도 있지만 기어노브는 살짝만 당겨도 P-R-N-D 로 넘어가고
주차시 자동으로 후진화면과 연동되고
주차브레이크도 전자식으로 간단히 기어노브에 장착된 버튼으로 작동하여
실제 운전자에게 편리함을 주는것은 사당한 만족감이 있습니다
4. 단점
일단 국산차에 장착된 여러가지 부착물들과 다른 불편한것도 있습니다
저는초기모델을 구입하여 운행하였는데
시트가 직물+인조가죽 형태인데 다행인것은 커피를 쏟아도 스며들지않지만
그래도 가죽시트가 익숙한
저에게는 단점입니다
그리고 통풍시트 옵션은 없고요
뒷좌석 온열/통풍시트는 옵션에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전체 차량 싸이즈가 투산보다 약간 작은듯하여
4인이상은 불편하기도 하고
트렁크 용량도 작아서 여행용 캐리어 28인치 2개 넣으면 풀입니다
가격도 4300만원 가까이 상회하여서 국산 그랜져 혹은 모하비를 바라볼 정도로
금액이 결코 만족스럽진 못하다는
느낌은 듭니다
5. 총평
만족합니다
아직 잔고장 없고 소모품만 갈아주면 정말 만족스럽게 달려주고
연비 최강이고
계기반 , 라이트 ,스위치 , 풍절음 등등등
아직 5명 태우고 다닐일이 없어서 그런지 1-2인 정도로 운행하는데 다른걸 고를수 있을까
고민될 정도로 만족합니다
이번 8월이면 장기렌트 3년차라서 벤츠를 처분하고 푸조도 반납하고
2019년형 폭스바겐 투아렉을
신청할까 고민중이지만
아직은 99% 만족합니다
전문가는 아니지만,,,30년 가까이 차량을 운행하면서 느낀거지만
국산차보다 운행하면서 재미있고 감성도 훌륭한 차를 처음 만나본 1인 으로서
상당히 만족합니다....
허접한 후기였지만 그리고 푸조에서 대접 1도 받아본적 없는 캐피탈 렌트 1인으로서
적은 장기 시승기입니다
오해없으시고 견해가 다를지언정 언짢게 보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만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보배가족 여러분 새해 안전운행 하시고 복 마니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