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1일차> 12/16(일)


안녕하십니까 금일 차량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마땅히 어떻게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해결은 어떤식으로 해야할지 너무 막막해서 한번 올려봅니다..


사건은 이렇습니다.


금일 18' 12/16(일) 16:30 경 회사일을 마치고, 퇴근 전 UVO어플을 이용하여 자동시동을 시행하고  


10분이 지나


회사 주차장에 주차된 차로 향했습니다.


자동차 가까이로 이동하여 문을 열려고 하니 '삐빅' 하는 소리가 나지않아


문을 열었습니다. 잠겨있던 문이 그냥 열리더라구요..


엄청난 매연과 함께 뜨거운 기운이 화~~악 하고 쏫아 지더라구요.


깜짝놀라 회사 주차장에 비치된 소화기를 들고 급하게 뛰어갔더니 연기는 다 날아가고


운전석쪽이 싹 녹아 내렸습니다..


불길을 찾아 소화기를 쏘려고 다시방과 보넷을 열어보니 연기만 나오고 화재는 없더라구요..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하여 자동차를 서비스센터까지 견인하려 했지만


출동하신분께서 차량 상태를 보시더니 일요일이니 정비소가 문을 연곳도 없을테고


정비소를 가지말고 차량회사로 전화를 하는게 맞는것 같다고 하여 출동오신분께 조언을받고


내일 차량회사 종합상황실로 전화를 하여 상황을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처음있는 일이라 너무 당황스럽고 주행중 불이 나지않아 천만 다행입니다..


지금은 마음을 좀 가라앉히고 인터넷에 이것저것 찾아보고 있습니다만 막막하네요..


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혹시 저와 비슷한 사례가 있는분께서는 어떤식으로 해결하셨는지, 염치없지만.. 조언좀 부탁드리겠습니다..ㅠㅠ...


1. 차량 : 올뉴쏘렌토


2. 년식 : 2014년 9월


3. 키로수 : 65,341㎞


4. 화재사진

대쉬보드가 녹아내렸습니다..
 
계기판과 핸들 앞 쪽입니다..
 
악셀과 브레이크가 있는 하단부입니다..
 

후... 넘 막막하네요..

혹시 저와 비슷한 사례가 있는분께서는 어떤식으로 해결하셨는지, 염치없지만.. 조언좀 부탁드리겠습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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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2일차> 12/17(월)


답답한 심정에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올렸었는데 연기를 좀 마시다보니 불 기운에 확인을 많이못하고


글 올린 당일 의자에서 잠들어버렸습니다;; 죄송합니다...


회사 출근해서 점심시간에 확인해보니 생각도못한.. 엄청난 관심을 가져주셔서 저도 어벙벙하네요..


오늘은 제조사 종합상황실로 연락을 하였습니다..


1. 08:40~ 08:45 : 상담원 전화해서 현재 상황설명

 1.1) 담당자를 배정하여 오신다고 하여 대기


2. 11:00~ 11:20 : 담당자분께서 오셔서 차량확인

 2.1) 해당지역 담당자분께서 오셔서 명함을 달라고하니, 별도로 연락을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2.2) 빠르면 내일 전문가 분께서 오셔서 정확한 화재 원인을 파악하겠다고 하셨습니다.

 2.3) 화재원인파악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부분이다보니, 다른 담당자분도 바쁘시다고 바로 일정잡기는 힘들다고 하셨습니다.

 2.4) 현재 관할지역에 동일한 사고로 차량한대가 4주째 가만히 서있다고 하셨습니다.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말씀이신듯합니다..)


현재 원인파악이 아직 되지않은 상태로 차는 회사 주차장에 방치된 상황입니다..


회사 지인분께서는 블랙박스나 사제물품 관련 내용의 얘기가 나온다면 블랙박스 배선을 뜯어 검증작업까지 도와주신다고 하시고


써주신 댓글을 확인하며 추가적으로 화재원인을 파악하려고 생각하고있습니다... 


우선 제조사에서 원인 파악을 먼저 시행하기를 기다려야할것같습니다..


격려와 조언을 해주신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인사 드립니다...


관심 가져주신만큼 조금 더 알아보고 원인파악이 된다면 공유토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멀리서 사진 찍어라고 하셔서.. 엔진룸측과 말씀하신 블랙박스쪽도 금일 촬영한 사진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말씀하신 블랙박스측입니다..
 
센터에 있는 오디오설비가 녹아내렸습니다;;;
 
화재가있었던 운전석입니다..
 
보넷을 열어보니 운전석쪽은 화재가 없는것같습니다..
보넷 전체입니다.. 화재의 흔적은없는데 엔진오일 바꾼지 얼마안됬는데 까맣게 탄것같은 흔적이있었습니다..

다시방으로 연기가 엄청나게 나와서 찍어봤습니다.. 대부분 의장물이 녹아서 손으로 스윽하면 까맣게 묻어나옵니다..ㅠㅠ
휴... 상황을 지켜보고 내일 추가로 글을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가져주시고 격려와 위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반가워용v 님께서 정비정검이력, Luke0212님 하이그로시귀두님 께서 말씀하신 유보 히터사용관련 사항을 추가로 올리겠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에어필터 교체주기가 되어있네요...


17년 정기정검외 추가로 받은이력은 없습니다..


유보는 상기와 같이 사용중이었습니다.


혹시 저와 동일하게 화재를 겪은분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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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3일차> 12/18(화)

 

 금일 사고 처리내역을 공유드리겠습니다..

 

1. 08:40~ 09:00 : 119 안전센터  방문 및 화재 사후조사 의뢰서 작성

  → 2분거리에 있는 소방서가 아닌 119안전센터를 방문했는데 엄청 친절하게 화재조사팀에 연결해주시더라구요.. 

 

2. 10:30~ 11:30 : 화재 조사관님들 방문 및 화재원인 점검

  → 화재조사관님들께서 방문하셔서 꼼꼼하게 확인해주시고 진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너무친절하셔서 어쩔줄 몰랐습니다.)

  → 화재 조사를 하시고 가시기전 악셀페달 우측 DCT모터, ECU측 배선을 가르키시며 제조사분들 오시면 무슨용도인지

    파악해 보라고 하시더라구요.. (해당부위가 집중적으로 타서 그렇게 말씀하신것 같습니다.) 

  → 지목하신 케이블을 탈거해 가지고가서 현미경조사를 해봐야 정확한 원인이 나올것같다고 하셨습니다.

    (차량제조사 직원분들과 경찰에도 신고접수를 한 상황이라서 추가적인 조사 후 향후 탈거를 해서 추가적인

    조사를 해주신다고 하셨습니다.)

 

3. 11:30~ 13:30 : 112 신고접수, 관할지구대 경찰직원분 방문 및 과학수사대 방문 점검

   → 지구대분께서 출동해주셨습니다.

  → 오셔서 상황을 파악하시고는 연락하시더니 곳 과학수사대에서 오셔서 사진촬영을 하셨습니다.

  → 과학수사대분께서 오셔서는 범죄와 연관성이 없다면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하시더라구요.

  → 제가 그럼 어디서 조사를 하는거죠 라고 물어보니 차량제조사에서 원인을 파악해야한다고 하시더라구요. 

  → 담당형사분이 배정되었으니 걱정하지 말라는 말을하시고는 사진촬영후 철수 하셨습니다.

    (방화의 소지가 없어보이면 추가적인 조사가 이루어 지지 않는 시스템인것같습니다.)


4.  13:10~ 15:00 : 제조사 전문가분 방문 점검

  →  세분이서 오셨습니다. (A/S관련,고객상담관련,지역담당자분)

  →  차량화재는 정확한 원인을 찾을수없다고 말씀하시고는 점검시작.

   →  꼼꼼하게 점검을 하시길래 사진을 촬영하였더니 촬영해서 인터넷에 또 올리시려구요? 이러시더라구요;;

    열심히 문제를 찾고 계시는데  옆에서 괜히 수놓는것같아 점검하는 사진촬영은 하지않았습니다..

      (다만 이때 쫌 욱해서 "아니 동일한 차량을 타고 계신분들한테 이런식으로 점검했고 조치는 어떻게되었다고

       공유는 해야할것 아니겠습니까  저는 차에 없었지만 혹시나 저와같은 이런문제가 생길지는 또 모르겠지만

       동일한 차량을 타고 계신분들이 차안에 계시다가 질식하거나 2차 3차 피해가 생기면 안되지 않겠습니까"

     라고 언성을 쫌 높히게 되었습니다.)

 

  →  1시간 이상의 점검이 끝나고 결과는 '원인미상' 이였습니다.

  → 본인: "블랙박스배선 문제일수도있다고 많은분들이 얘기하시는것 같은데 혹시 블랙박스쪽 문제일수도있나요??"

  → 제조사: "블랙박스 배선문제일수도 있고 다른문제일수도 있고... 화재는 정확한 원인을 알수가 없습니다."

  → 우선 제조사에서 할수있는 점검부분은 끝이났으니 추가적으로 문제를 찾는것은  저의 몫이라고 하시더라구요.

  →  제조사분들 가시고나서 회사 팀장님께서 점검소견서 같은게 있냐고 물어보셔서 전화를 했습니다.

  → 본인: "원인미상이라도 금일 어느부위를 어떻게 점검하셨는데 문제가 없었던것같고 이런 소견서 같은게있나요?"

   →  제조사: "오늘 점검을 하였으니 회사로 돌아가서 내부 결재를 올릴것입니다. 소견서는 3일~ 4일이후 열람가능합니다"

  → 본인: "그럼 3~4일후 메일로 회신가능할까요?"

  → 제조사: "대외비 이므로 국가기관이나 보험사에서 요청을한다면 결재올린 자료를 보내드릴수는 있습니다."

  → 본인: "저는 어떻게 확인할수있는거죠?"

  → 제조사: "직접 오시면 본인은 열람은 가능합니다."

 

결국은 차를 타고 1시간 이상의 거리에있는 서비스센터를 원인미상으로 불에 타서 시동조차 안걸리는 차를

이용하여 방문해서 가져갈수도없는 점검결과를 열람한다고 생각이들어 확 짜증이 났지만

꾹 참고 알겠습니다 하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악셀페달 부근입니다. 금일 점검오신 분들께서도 아래에서부터 불이 시작된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우측에 선이 여러가닥 나와있는부근이 위에서 언급드린 소방조사관님께서 제조사에 물어보라고 한 위치입니다.)
 
보넷을 열어보니 PTC히터 전원공급장치 같습니다.
(하나씩 탈거하여 전기가 들어오는지 확인하시더라구요)
 
퓨즈박스입니다.
 

운전석 A필러가 탈거된 모습니다.
해당부위에는 불이난 흔적은 없는것같은데 붙어있는 가죽이 녹았습니다;;

A필러 탈거후 해당위치 촬영사진입니다.
불에탄 배선은 없습니다.
 
친절하신 소방조사관님들..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차후로는 소방조사관님께 추가적인 조사를 의뢰드려보고,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차량기술법인에 의뢰해볼생각입니다.. 

시간이 꽤 걸리겠지만 조치결과에 대해서는 사건이 있을때마다 별도로 글을 작성하여 올리도록하겠습니다.

그동안 관심가져주시고 격려해주신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인사드립니다..

도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