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섯번째 수리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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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s차량입니다.

 

초기입고 사진입니다.

초기입고사진입니다.


 
리어도어, 쿼터패널, 범퍼, 주유구, 휠 부분이 손상된모습입니다.


 
휠하우스 손상과 도어 손상으로 단차발생되었습니다.

동그라미 친 부분은 관통된 부분.


 
내측 트림 탈거 후 내측휠하우스 데미지 부분입니다. 동그라미 친부분이 주유구 레치입니다.


 
도어가 밀려들어가면서 내측도 손상


 
관통된 쿼터패널입니다.


 
견인중1


 
견인중2


 
견인중3


 
쿼터패널 제거 후 휠하우스 판금 완료하였습니다.

추가로 판금부분, 모든접합부분 내외측으로 아연방청처리 하였습니다. (은색)


 
제거된 쿼터패널


 
신품 쿼터패널입니다. 가공할 포인트 체크해보았습니다.


 
안티바이브레이션 패드 부착입니다. 접착활성제 도포하여 부착. 열처리과정을 거치면 더욱 강하게 붙어있습니다.


 
부착완료.

부착한 후 좌,우 쿼터패널을 손으로 통통 두들겨보면 느낌이 좀 다릅니다. 매우 큰 차이는 없지만 넓은면적에 보강,방음에 좋습니다.


 
신품도어 장착 후 가조립상태입니다. 큰데미지는 없었던 차량이라 단차 잘 나옵니다. 휠하우스 라인도 좋습니다.


 
패널본드 도포하였습니다. 신품과 부착될 차체 양측에 모두 도포..

패널본드는 48시간 경과 후 완전경화가 되면 스폿용접보다 강합니다. +스폿용접을 하게되면 강성도 훨씬 올라갑니다.

추가로 패널본드 도포부분은 부식에도 굉장히 강합니다. (일부차종에는 패널본드만으로 루프 및 기타패널이 고정되기도합니다)


 
패널부착 후 스폿용접 완료하였습니다.

전량 스폿용접입니다.


 
플러그용접(co2,mig)없이 전량 스폿용접 하였습니다.


 
여기도 스폿용접


 
테일게이트와 쿼터패널 단차 확인하였습니다. 테일렘프 라인도 좋습니다.


 
용접전 용접용 아연방청제(프라이머) 도포후 절단면 미그용접 진행했습니다.

도장완료 후 내측에 인너왁스 도포예정입니다.

 
도장파트 넘어가기전에 최종 단차확인입니다.


 
하도(전처리) 완료 후 실리콘 도포 하였습니다.

휠 하우스 판금부분에 스프레이실란트(언더코팅) 도포했는데 사진을 못찍었습니다 ㅠ


 
도장 완료 후 인너왁스 도포.

용접면에 듬뿍 뿌려줍니다. 인너왁스는 내부식성에 굉장히 강합니다.


 
매뉴얼 참조하여 기존 도포되는 부분도 추가로 도포해줬습니다.


 
실제 미그용접이 들어간 부분엔 듬뿍 도포합니다.


 
신품도어에도 매뉴얼 참조하여 도포하고 추가로 구석구석 도포했습니다.


 
조립 완료했습니다.
 
시운전주행 (고/저속, 요철, 비틀림, 쏠림, 잔요철등) 완벽수리되었습니다.

이제 스팀세차 완료 후 차주에게 인도됩니다. 
 
 

이로서 모든 차량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궁금하신점이나 질문하실내용 댓글로 작성해주시면

 

대댓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제 유월 중순인데 일교차가 큽니다. 큰 일교차에 감기조심하시고

 

잦은 비소식에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ps. 이전 수리글에 ab필러 판금하면 된다 안된다 의견이 많아 차체구조 사진 추가했습니다.

본차량 휠하우스는 일반강이라 판금 진행했습니다.

핫스템핑 판금하신다는분들 의견듣고 아직 우리나라의 차체수리정비가 멀었다는것을 다시한번 느낍니다..

고장력, 초고장력 판금 및 용접수리는 준비된 정비소에서 매뉴얼대로 수리했을경우 신차강성에 비해 떨어지지 않습니다.

핫스템핑 판금, 견인, 용접수리하시는분들은 차량작업 전에 차체구조매뉴얼, 차체 치수도 한번은 보시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