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이번에는 스바루 임프레자 STi 를 소개해드릴 차례입니다.
스바루 용산 전시장 포스팅에서 미리 알려드렸던 바와 같이
올해 10월 국내 출시 예정인 스바루 임프레자를 여러분께 미리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스바루 임프레자 소식은

1. 스바루 임프레자 개요     2. 스바루 임프레자 외관 및 엔진    3. 스바루 임프레자 실내  
의 순서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작은 거인, 스바루 임프레자 STi (SUBARU IMPREZA STi)



1. 스바루 임프레자 개요.


비행기를 만들던 엔지니어들이 모여 만들기 시작한 스바루의 자동차 기술력은 1993년 1세대 모델이 출시
2001년 2세대 2007년 3세대까지 스바루 임프레자의 명목을 이어 가고 있으며
임프레자의 기본 모델이 아닌 또 다른 모습의 STi 버전으로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름의 유래는 '업적'을 의미하는 이탈리아어 impresa입니다.
 

1990년대 초, 자사의 기존 모델 레거시(Subaru Legacy)로 WRC에 출전하고 있던 스바루는,
개정된 규정으로 인해 더 이상 WRC에 출전시킬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WRC 출전용 머신으로 개발한 차종이 GC형 임프레자입니다.

 

초기의 GC형이 오랜기간 생산되다, 2000년대 초 GD형으로 모델을 완전히 변경하였으며,
2007년말에 3세대로 풀모델체인지되었습니다.

 

신형은 세단과 해치백이 등장했고, 각각 노멀모델과 WRX모델이 있습니다.
초고성능 버전인 WRX STi는 해치백으로만 출시했던 이후에 세단으로도 선보였습니다.
노멀모델은 2.5L 수평대향엔진과 4단자동변속기를 썼고, WRX는 2.5L 터보엔진에 6단수동을 씁니다.
마력은 265마력입니다.

초고성능 모델인 WRX STi는 2,500cc 수평대향엔진을 채용하여 306마력을 냅니다.
스포츠 모델 답게 자동변속기는 없고 수동6단만 탑재됩니다.
풀타임 AWD시스템인 스바루 AWD-DCCD를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STi 모델은 스바루의 모터 스포츠를 담당하고 있는 STi 에서
랠리 호몰로게이션 모델로 시작한 모델입니다.
한마디로 STi 버전은 실내나 등화류 등이 도로주행에 맞추어져 있는 것
외에는 실제 랠리카와 크게 다를게 없습니다. 

스바루 임프레자 WRX STi 는 2008년 WRC를 떠나긴 했지만,
2010년부터 IRC에 참가하여 랠리에 다시 복귀했습니다.

랠리 강자라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임프레자는 JGTC GT300급 경기에도 자주 등장했던 차량입니다.
온로드에 맞추어 세팅만 잘 해주면, 기본기가 좋기 때문에 서킷에서도 강력합니다.
2011년에는 뉘르부르크링 24시간 레이스에도 참가하여
온로드에서도 강력한 차량임을 다시한번 보여주었습니다.









 2. 스바루 임프레자 외관 및 엔진




 

▲▼눈이 많이 온 뒤에 실외주차가 되어 있는 임프레자를 찍다보니 고드름도 달려있고
뒤에는 눈도 쌓여있습니다. 양해해주시길 바랍니다. ^0^








 

▲단단해보이는 앞 범퍼는 앞 바퀴 휀더와 연결되어 차 전체에 힘을 전달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보닛 위의 굴곡들 보이시죠?
역시 랠리에서 강한 차답게 강한 외관을 갖고 있습니다.





▲18인치의 휠이 임프레자의 힘을 실현합니다.
캘리퍼에도 STi 로고가 박혀 있습니다.

 



 

▲사이드 미러에는 램프가 달려 있습니다. 주행을 시험해보고 싶게 하는데요.





 

▲소개드리는 임프레자가 파랑색이어서 그럴까요?
앞과 뒤의 구조는 마치 바람을 이용하는 비행 구조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상당히 근육질의 볼륨감 있는 차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드 밴드에는 은색 몰딩과 임프레자 STi의 로고로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범퍼는 아래 방향으로 긴 느낌입니다.




 

▲임프레자의 뒷모습입니다. 역시 리어윙이 돋보입니다.
사륜 구동임을 나타내는 AWD라는 문구가 박혀 있습니다.
앞 범퍼와 마찬가지로 아래로 길게 차체와 일체되어 있습니다.
듀얼 트윈 머플러입니다.




 

▲다가가 임프레자의 엔진을 보겠습니다.
굉장히 복잡해 보이지 않나요?
한눈에 봐도 이전에 함께 보았던 레거시, 아웃백, 포레스터와는 다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엔진룸을 꽉 채운 각종 부품들.
그런데 어라? 엔진룸을 열면 응당 보여야 할 헤드가 보이지 않네요?

임프레자는 포르쉐에서 쓰는 엔진과 같은 형식인 박서 엔진, 즉 수평대향 엔진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 엔진은 낮고 넒게 퍼지는 형태가 특징이라 엔진룸 하단부에 낮게 설치되어 있습니다.
대신 원래 앞에 있어야 할 인터쿨러나 터보챠져, 얼터네이터 등이
전부 엔진 위로 올라와 있기 때문에 엔진이 보이지 않는 것이죠.








▲ 보통 보닛에 뚫린 구멍들은 엔진룸의 열기를 배출하기 위한 것인데,
임프레자는 반대로 외부의 공기를 끌어들이는 용도로 쓰고 있씁니다.
왜냐하면 보시다시피 인터쿨러가 보닛 중앙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죠.
보닛의 커다란 흡기구는 마치 전투기의 흡기구같은 이미지를 자아내서,
보기만 해도 이 차가 평범한 차가 아님을 짐작케 합니다.




  3. 스바루 임프레자 실내
 





 

▲문을 열고 실내로 들어가겠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임프레자 STI의 엠블렘이 차 내부 여러 곳에 박혀있는데요.
알칸타라 재질의 버킷시트가 착장되어 있습니다.
짙은 그레이에 붉은색 스티치가 눈에 먼저 들어옵니다.
 


 

▲스티어링 휠에도 붉은색 스티치가 들어가 있으며
중심에는 STi 엠블렘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마치 운전자에게 운행 내내 "당신은 스바루 임프레자 STi를 운전하고 있습니다"라며
질주본능을 깨우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역시 스바루의 타종들과 마찬가지의 기능들이 스티어링 휠에 장치되어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리모콘과 크루즈 컨트롤 기능.



 

▲계기판은 붉은 색 빛이 들어오면 테두리는 크롬도금이 되어 있습니다.
주행성능을 중시하는 차량 답게 정중앙에 RPM 게이지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달리는 임프레자를 랠리경기를 통해서 보신 적은 많으시겠지만
내부의 구조를 잘 보시진 못 하셨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내부는 크롬으로 마무리한 부분이 많은데요.
6단 기어 변속기가 모던한 느낌을 줍니다.




▲SI(SUBARU INTELLIGENT) DRIVE는 임프레자에만 있는 기능이죠.

아무리 고성능이 좋다고는 하지만 시내에서조차 너무 까탈스러운 반응은 피곤만 쌓을 뿐이지요.
SI-DRIVE 다이얼을 통해 상황에 따라 차량의 성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센터 역시 STi 엠블렘이 박혀 있습니다.
성능을 중시하는 차량이다 보니 화려한 기능보다는 딱 필요한 기능만 간결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임프레자는 스바루에서 랠리 차량으로도 유명하지만
스바루의 본연의 공간이용 본능은 사라지지 않나 봅니다. ^0^





 

▲보시는 바와 같이 선루프가 장치되어 있습니다.
오늘 함께 보시는 사진에서는 눈이 보이시죠?
랠리처럼 달리는 것도 좋겠지만
선루프를 통해서 눈을 구경하셔도 좋겠죠?

 




▲키 홀은 매우 고전적인 금속 재질입니다. 하지만 붉은색 조명으로 포인트를 주어 심심하지는 않습니다.





 

▲위에서 넓게 본 앞좌석입니다.
 




 

▲뒷좌석 시트입니다. 간단한 형태의 팔걸이가 있습니다.





 ▲스바루의 전 차종에서 만나실 수 있는 컵홀더. 1열과 2열 모두 컵 홀더가 장치되어 있습니다.
 

 



 

▲역시 스바루 차량의 공통점, 공간활용인데요.
2열을 눕히면 다른 스바루 모델들 처럼 길게 자리를 확보하여 짐을 적재할 수 있답니다.




 


▲후방카메라 및 센서

 

 

 



 


 




매력적인 박서 엔진을 탑재한 스바루 임프레자 WRX STi. 어떠셨나요?
임프레자 WRX STi 는 기본적으로 바로 랠리에 출전해도 될 만큼 고성능을 가진 차량이지만
패밀리카로도 손색이 없는 편의성을 갖추고 있는 차이기도 합니다.
평소에는 패밀리카로, 주말에는 질주본능을 일깨우는 머신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임프레자.
어서 국내 정식 수입이 되어 많은 분들이 임프레자의 매력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임프레자 WRX STi 의 제원 소개를 하며 오늘의 보배드림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 본 이야기는 보배드림 자체 컨텐츠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스바루 임프레자 WRX STi 제원 

 

제원 스바루 임프레자(Impreza)
모델 WRX STI 5도어
엔진형식 수평대향 4기통 2.5터보차져
사용연료 가솔린
최대출력  305hp
최대토크 40.1kg.m
승차인원 5인승
구동방식 풀타임 4륜구동(AWD)
변속기종류 수동 6단
총배기량(cc) 2,457
윤거(전) 1,530
윤거(후) 1,540
최고속도 254km/h
가속성능(0-100km/h) 5.2초
전륜타이어 245mm/40/18inch
후륜타이어 245mm/40/18in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