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CR-Z는 지난 10월 초 인천 엠파크에서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엠파크 소개 관련글 보시려면 ☞ http://goo.gl/TqQTm)
2도어 쿠페스타일을 지향하는 혼다 CR-Z는 혼다의 독자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1,500cc i-VTEC 엔진의 조화로 114마력의 최고출력과 14.8의 최대토크를 발휘합니다.
게다가 리터당 20.6km 라는 연비를 제공하여, 스포츠 드라이빙과 함께
경제적 드라이빙을 동시에 구현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스포츠카 처럼 강인한 모습으로 보는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하지만, 너무도 날카로워 차가울 것만 같은 인상 뒤에는 환경을 생각하는 기술이 담겨있습니다.
날렵한 인상 뒤에 감춰진 부드러움을 발견하다. 혼다 CR-Z
이제 스포츠카와 하이브리드카의 조합을 혼다 CR-Z가 어떻게 구현했는지 구석 구석 살펴보겠습니다.
스포츠 쿠페를 표방하는 CR-Z의 포인트를 여실히 드러내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날카로운 듯 날렵하며, 강한 인상을 줍니다.
약간 위에서 바라본 모습은 살짝 둥그스런 느낌도 담겨 있습니다.
안개등은 헤드램프와 함께 전방 시야를 확보해 주며, 특히 눈비가 오거나 안개가 끼는 등
날씨가 좋지 않을 때에도 안전하게 시야를 확보해 줍니다.
측면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작아보입니다.
아무래도 쿠페의 느낌을 가져가는 부분이 바로 이 측면의 라인에서 드러나는 듯 합니다.
다이내믹하고 날렵한 디자인의 프로젝션 헤드램프는 차량의 독보적인 이미지를 한층 더해주며,
야간에도 안전한 주행을 도와줍니다.
리어글래스에 장착된 리어 윈도우 와이퍼는 악천 후 속의 주행 시에도 보다 선명하게 후방 시야를 확보해
안전운전에 도움을 줍니다.
루프에서 뒷쪽으로 이어지는 라인 덕분인지 스포티함을 느낄 수 있는 반면,
후방의 시야를 확보하는데에는 부족한 느낌입니다.
트렁크를 활짝 연 모습입니다.
운전석 및 조수석의 공간을 제외하고는 적재공간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인승 쿠페라는 느낌 때문일까요? 트렁크에서 운전석까지의 거리가 매우 가까워 보입니다.
리어 카고 콘솔(폴딩)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핵심인 인텔리전트 파워 유닛(IPU)을 소형화하고 경량화하여 대용량 가방이나
골프백까지 실을 수 있는 넓은 트렁크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토너 커버(Tonneau Cover)
수납한 짐들이 보이지 않도록 깔끔하게 덮어주는 토너커버가 마련되어 있어 프라이버시까지 깔끔하게 보호해 줍니다.
샤크핀 타입 안테나
전파 수신감도를 향상시킴과 동시에 스포티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하는 샤크핀 안테나가 적용된 모습입니다.
리어 코너센서
좌/우 한 개씩 내장된 센서가 좁은 공간에서의 안전한 주차를 위해 차와 장애물 간의 거리가
위험 수준일 경우, 경고음을 통해 알려주어 주차 시 더욱 안전하고 편리합니다.
후방 카메라
운전자가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없는 후방시야를 화면을 통해 직접 보여줌으로써
후진 시나 주차 시, 장애물과의 충돌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LED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
미래지향적인 후면 이미지를 완성시켜주는 LED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는 뛰어난 시인성으로
안전한 주행을 돕습니다.
도어캐치의 디자인이 매우 독특합니다.
젊은 감각을 드러내는 CR-Z의 디자인이 반영된 것 같습니다.
EBD-ABS
탑승 인원이나 화물의 양에 따라 자동차의 앞뒤 바퀴가 스스로 제동력을 분배하여 최적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주행안전성을 향상시켜 줍니다.
LED 턴시그널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
턴시그널 램프가 장착된 아웃사이드 미러는 한층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할 뿐만 아니라
외관과 일체형으로 디자인되어 더욱 날렵하고 매끈한 이미지를 완성합니다.
도어 커티시 램프
도어가 열리면 저절로 램프가 켜져 후방 차량이나 바이크 등이 CR-Z의 운전자나 승객이 타고 내리는 것을
후방에 전달하여 운전자 및 탑승객의 안전을 보호해 줍니다.
열선내장 시트
쌀쌀한 날씨에도 따뜻한 착좌감을 제공하는 열선내장 시트는 보다 아늑하고, 쾌적한 겨울철 주행을 선사합니다.
차속감응형 파워 스티어링 휠(EPS)
정차시나 차량의 속도가 낮을 때는 파워 스티어링이 가벼워지고
고속 직진 시에는 무거워져 조정 안정성을 지켜 줍니다.
패들 시프트
운전자가 주행 중에도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지 않고 변속할 수 있는 패들 시프트를 이용하여
메뉴얼 변속모드를 통해 운전자가 원하는 주행패턴으로 자유롭게 변속이 가능합니다.
운전석에서 본 도어캐치의 모습입니다.
CR-Z의 날카로운 겉면의 모습과는 달리 둥그스름하게 만들어 세련된 감각을 부각시킵니다.
다른 각도에서 본 도어캐치의 모습입니다.
운전석 쪽의 손잡이 부근의 버튼 모습입니다.
뒷유리가 없다보니, 오토윈도우 버튼도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VSA(Vehicle Stability Assist : 차체자세제어장치)
차체자세제어장치는 급제동 시나 코너링 시 차량의 안정성을 최대한 확보해 드리는 첨단 안전장비입니다.
에코어시스트
ECON 버튼과 MID 창에 표시되는 채점기능 등을 통해 운전자가 보다 우수한 연비로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친환경 이미지를 상징하는 나뭇잎은 경제운전 점수를 의미하며, 표시창에 나뭇잎이 자라날수록 연비에 도움이 되는
운전을 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스포츠 모드
탁월한 응답성과 다이내믹한 주행, 그리고 단단한 핸들링으로 스포츠카 다운 짜릿하고 스릴있는 주행이 펼쳐집니다.
노멀 모드
부드러운 주행감각과 하이브리드의 연비를 동시에 즐기실 수 있습니다.
이코노믹 모드
간단한 스위치 조작만으로 엔진, 변속기, IMA, 에어컨 들을 자동적으로 컨트롤 함으로써 연비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오토매틱 에어컨디셔너는 운전 중 조작이 편리한 위치에 스위치를 배치하여 편의성이 더욱 뛰어납니다.
DMB 내비게이션 시스템
6.95인치 고화질 컬러 LCD를 적용한 시스템으로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길안내는 물론 AM/FM라디오 청취,
CD/MP3/WMA 파일 재생, 지상파DMB, DVD 재생 기능도 제공됩니다.
연료소비효율이 좋을 경우, 계기판 조명이 초록색으로 바뀌고
반대로 연료소비효율이 좋지 않을 경우, 계기판 조명이 파랑색으로 변화합니다.
계기판이 모드에 따라 각각 다른 컬러로 빛납니다.
때문에 하나의 차량에서 다양한 운전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루즈 컨트롤(정속주행장치)
가속 패달을 밟고 있지 않아도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를 스스로 유지해 주어 편리합니다.
에어백 시스템
운전석 및 조수석에 i-SRS 에어백을 채택하여 전방 추돌 시 충격의 크기에 따라 팽창률을 달리하여
에어백 전개를 최적화하여 상해를 줄여 줍니다.
또한 측면 추돌 시 프런트 사이드 에어백은 탑승자의 흉부와 골반 부위를 보호하며,
사이드 커튼 에어백은 사이드 윈도우를 넓은 범위로 커버하여 머리나 목 부위의 상해를 최소화 시켜줍니다.
CR-Z의 로고 윗편에 자리한 인스트루먼트 패널 어퍼 포켓은 가볍게 누르면 열리는 어퍼타입의 포켓이
인스트루먼트 패널 위에 마련되어 있어 선글래스 등을 편리하게 수납할 수 있으며,
주행 중에도 보관물품을 보다 편리하게 꺼내 사용하실 수 있도록 배려한 공간입니다.
알루미늄 패달
최소한의 움직임만으로도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위치와 형태, 크기 등을 최적화한 패달은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해 보다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간결한 듯, 세련된 모습의 기어노브 모습입니다.
열선내장 시트조절 버튼
쌀쌀한 날씨에도 따뜻한 착좌감을 제공하는 열선내장 시트는 보다 아늑하고, 쾌적한 겨울철 주행을 선사합니다.
리어 카고 콘솔
컴팩트한 바디이면서도 충분한 공간을 마련하여 공간 활용성이 뛰어나며,
일상생활에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엔 뒷좌석으로 착각했습니다만, 수납공간을 최대화하기 위한 CR-Z의 노력이 돋보입니다.
실내에서 본 후방의 모습입니다.
엔진부분의 사진을 제공해 드리면서 하이브리드 시스템(HYBRID SYSTEM)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1. 발진가속 / 엔진 작동 & 모터보조
낮은 회전에서 모터가 엔진을 보조하여 힘차게 가속합니다.
2. 저속 크루징 / 엔진만 작동
저속 주행 시에는 엔진만으로 안정된 고효율의 연비 주행을 돕습니다.
3. 가속 / 엔진 작동 & 모터 보조
엔진 주행을 모터가 보조하여 힘차게 가속합니다.
4. 감속 / IMA 배터리로 충전
감속 시 에너지를 활용하여 모터가 IMA 배터리에 충전합니다.
5. 정차 시 / 아이들 스톱
아이들링을 자동으로 정지, 연료소비와 배출가스를 감소시킵니다.
혼다만의 독자적인 시스템인 IMA(Intergrated Motor Assist)의 모습입니다.
혼다는 모터가 엔진을 보조하여 주행하는 독자적인 IMA(Intergrated Motor Assist)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엔진을 주체로, 연료소모가 큰 발진이나 가속시에 모터가 엔진을 보조하는 것으로서, 가솔린차에
모터와 배터리만을 더한 매우 간단하고 효율적인 기술을 통해 친환경, 연비향상, 성능향상의 다양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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