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1시리즈는 2004년 처음 선보여 전세계적으로 150만대가 팔린 인기 모델입니다.

우리나라에도 2009년 3월부터 BMW 120d 쿠페와 1M 쿠페가 출시되어

프리미엄 소형차라는 시장을 개척해 왔죠.

 

최근 수입차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면서 국내 수입 소형차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데,

그에 따라 수입차 업체들은 경쟁적으로 소형차를 런칭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0월 18일, 드디어 한국에도 2세대 뉴 1시리즈가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동급 유일의 후륜구동으로 큰 관심을 끌고 있는 모델인데요,

오늘 보배드림 이야기를 통해 BMW 뉴 1시리즈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HE HOTTEST ONE, BMW 뉴 1 시리즈 런칭 현장

 

 

뉴 1시리즈의 런칭은 서울 광장동에 위치한 악스 코리아(AX KOREA)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가을다운 화창한 날씨 속에 진행된 뉴 1시리즈 런칭 행사.

 

 

입구를 장식한 뉴 1시리즈 사진을 보니 기대감이 점점 높아집니다.

 

 

런칭 행사장의 모습. '스포츠'와 '어반' 문자를 통해 오늘 출시되는 모델명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행사 시작 전 미리 좋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기자분들.

국내 수입차 시장의 판도를 바꿀 가능성이 높은 모델인 만큼 관심도 뜨거웠습니다.

 

 

오전 11시 정각, 드디어 뉴 1시리즈 런칭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뉴 1시리즈 공개에 앞서 BMW 코리아의 김효준 대표가 인사말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뉴 1시리즈를 자세히 소개하는 프리젠테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

 

 

 

 

드디어 뉴 1시리즈가 공개될 차례. 배경 막이 내려오면서 긴장감이 더해갑니다.

 

 

뉴 1시리즈 스포츠 라인이 먼저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어서 등장하는 뉴 1시리즈 어반 라인.

 

 

뉴 1시리즈의 본격적인 공개와 동시에 포토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소형차임에도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당당한 매력을 발산하는 뉴 1시리즈의 모습.

 

 

 

 

 

포토세션이 어느정도 진행된 후, 김효준 대표가 다시 무대 위에 올랐습니다.

 

 

 

 

BWM 뉴 1시리즈 소개

 

이번에 출시된 1시리즈는 어반(Urban)라인과 스포츠(Sport)라인 두가지 모델입니다.

기존 BMW 모델들은 숫자로 된 이름을 가지고 출시되었지만

이번 뉴 1시리즈는 숫자 대신 차량의 성격을 전면에 내세운 모습입니다.

 

 

먼저 어반 모델을 살펴봅시다.

 

 

약간 앞쪽으로 기울어진 키드니 그릴과 V자를 그리며 떨어지는 보닛 위 4개의 라인,

살짝 기울어진 루프 라인, 뒤쪽으로 흐르는 측면 라인 등

소형 5도어 해치백임에도 쿠페와 흡사한 느낌을 자아냅니다.

 

 

기존 BMW와 확연히 구별되는 개성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뒤쪽 범퍼 아래쪽에도 백색의 포인트 라인이 들어가 있습니다.

 

 

외관상 어반 라인과 스포츠 라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앞쪽 모습에 있습니다.

 

 

어반 모델의 키드니 그릴은 백색을 베이스로 하여 전면 테두리가 크롬으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도시적인 모던함을 살리는 포인트가 되고 있습니다.

 

 

범퍼 하단부의 공기흡입구 쪽도 그릴과 같은 백색으로 통일하고 있고,

안개등 주변의 디자인도 스포츠 라인과 약간 다릅니다.

 

 

어반 라인은 팩1 부터 제논 헤드라이트가 적용됩니다.

자동 헤드라이트 레인지 컨트롤, 헤드라이트 세척 기능이 적용되어 있고,

LED 라이트 링(엔젤아이)은 주간 전조등으로 활용되어 안전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의 조작에 따라 코너링 라이트를 지원하는 어댑티브 헤드라이트,

선행차, 대향차 여부에 따라 헤드라이트를 자동으로 상하향으로 조절해주는

하이빔 어시스턴스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어반 라인에 적용된 17인치 경량 V스포크 휠.

어반 라인은 팩2부터 17인치 휠이 적용됩니다.

16인치 휠은 림폭 7J로 205/55 R16 타이어가 장착되고

17인치 휠은 림폭 7.5J로 225/45 R17 타이어가 장착됩니다.

 

 

컨티넨탈의 컨티 프리미엄 컨택2 타이어가 장착됩니다.

17인치 이상의 휠을 선택시 런플랫 타이어가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어반 라인의 전동식 사이드 미러는 바디 컬러와 동일한 색상으로 도장됩니다.

운전석측 사이드 미러에는 비구면렌즈가 적용되어 넒은 후방시야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LED와 전구가 조합된 브레이크 라이트.

급제동시 비상 경고등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다이나믹한 성능을 강조한 스포츠 모델.

 

 

전체적인 디자인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디테일한 부분에 차이를 두어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존 1세대 120d 쿠페가 스포츠성을 강조하는 모델이었다면,

이번에 선보이는 뉴 1시리즈는 5도어 해치백 모델로 패밀리카로도 적합한 모델입니다.

 

 

 

후면에 '120d'등 차량 등급을 나타내는 엠블럼이 없습니다.

국내 모델에서는 어반 라인과 스포츠 라인으로 구분하면서 숫자 엠블럼을 제거한 모습입니다.

국내에 수입되는 어반 라인은 118d, 스포츠 라인은 120d에 해당하는 모델입니다.

 

 

 

스포츠 라인은 전면 키드니 그릴이 고광택 블랙 처리되어 있습니다.

범퍼 하단부와 안개등 주위의 에어 벤트도 키드니 그릴과 같은 블랙 컬러.

안개등 에어 벤트에는 크롬 스트립이 들어간 디자인입니다.

 

 

스포츠 라인은 제논 헤드라이트가 기본 사양으로 적용됩니다.

 

 

스포츠 라인에 적용된 광택 커팅 마감이 된 17인치 경량 5스포크 휠.

스포츠 라인은 팩 1부터 17인치 휠이 적용됩니다.

 

 

프런트 펜더 부분에 모델명이 적혀 있습니다.

 

 

모든 모델에 글라스 루프가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리모컨을 이용한 개폐도 가능합니다.

루프랙 고정 홀이 있어 자전거 홀더, 스키 홀더 등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크롬 싱글팁 배기구.

스포츠 라인은 미관상 듀얼팁이 적용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BMW 뉴 1시리즈 드라이브트레인

 

동급 유일의 후륜 구동 소형차로 출시전부터 큰 관심을 받은 뉴 1시리즈인만큼

친환경적이면서도 고성능인 혁신적인 드라이브트레인을 자랑합니다.

 

 

뉴 1시리즈 어반 라인은 2L 트윈파워 터보 4기통 디젤 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최고출력 143마력, 최대토크 32.7kg.m으로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8.6초가 걸립니다.

커먼레일 직분사 장치와 가변식 터빈 지오메트리 터보차저를 동시에 적용하여

강력한 성능을 발휘함에도 불구하고 복합 18.7km/L의 높은 연비를 실현했습니다.

 

 

뉴 1시리즈 스포츠 라인 역시 2L 트윈파워 터보 4기통 디젤 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외관상으로 보면 어반 라인의 엔진과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지만,

최고출력 184마력에 최대초크 38.8kg.m의 강력한 성능으로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7.1초, 최고속도는 228km/h에 달합니다.

어반 라인보다 훨씬 더 높은 성능에도 불구하고 복합연비는 18.5km/L로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어반 라인과 스포츠라인에 적용된 엔진은 경량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차체 경량화와 전후 밸런스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유지보수가 필요 없는 매연 집진 필터를 기본 장착하여 디젤 매연 방출을 막고 있습니다.

 

-후륜구동

동급에서 유일하게 후륜 구동을 채용한 BMW 뉴 1시리즈는

후륜 구동 특유의 민첩한 핸들링과 전후 50:50의 이상적인 무게 배분을 실현합니다.

후륜 구동을 채택함에 따라 전륜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토크 스티어'가 발생하지 않아 안정적인 코너링이 가능합니다.

 

-8단 자동 변속기

전자식 기어 변속 장치를 내장한 8단 자동 변속기가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변속 충격 없이 부드러운 주행과 높은 연비를 실현해 줍니다.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컨트롤

구동계와 서스펜션 등을 컴포트, 스포츠, 스포츠+ 모드에 맞추어 조절해줍니다.

특히 에코프로(ECO PRO)모드에서는 에어컨 등 연비와 관련된 모든 부분을 최적화함으로서

연비를 최대 20% 향상시켜 주며, 실제 절약된 연료를 '보너스 마일리지' 형태로 계기판에 표시해 줍니다.

 

-서스펜션

전륜 서스펜션은 더블 조인트 트레일링 암 액슬,

후륜 서스펜션은 멀티 암 리어 액슬을 채용하여 높은 수준의 주행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컨트롤을 통해 댐퍼의 반응 수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변식 스포츠 스티어링

주행 여건에 맞추어 조향비를 조절해 주고, 자동 주차 기능,

좁은 곳에서 스티어링 휠의 조향각을 크게 하여 손쉽게 운전할 수 있게 하는 등

운전을 좀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BMW 1시리즈 인테리어

 

* 촬영 환경상 실내 사진이 부족하여 BMW에서 제공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 어반 라인 인테리어

 

 

어반 라인의 실내 모습.

외부 모습에 화이트로 포인트를 준 것처럼 실내에도 화이트가 포인트로 적용되었습니다.

튀지 않으면서도 단조로움을 없애주는 디자인입니다.

 

 

 

 

어반 모델의 계기판은 인테리어에 맞춘 화이트톤의 심플한 모습입니다.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시동 상태를 OFF, READY로 구분하여 표시하고 있습니다. 

 

 

휠베이스가 30mm늘어남에 따라 뒷좌석의 레그룸도 기존보다 21mm늘어났습니다.

뒷좌석은 중앙 좌석까지 모두 헤드레스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헤드레스트는 필요에 따라 접을 수 있어 뒤쪽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아이소픽스(ISOFIX) 유아용 시트 고정 홀이 있어 유아용 시트를 안전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BMW 특유의 전자식 변속 레버. 모든 모델에 8단 자동변속기가 기본 장착됩니다. 

 

 

어반 라인이 각인된 도어스커프.

 

 

40:20:40 스루 로딩 시스템이 적용된 뒷좌석.

필요에 따라 좌석 일부, 혹은 모두를 접어 수납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트를 모두 접을 경우 트렁크 용량을 최대 1200리터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 스포츠 라인 인테리어

 

 

스포츠 라인의 실내 모습. 가죽 인테리어에는 레드 스티치가 적용되었고,

곳곳에 빨간색 포인트가 적용되어 훨씬 스포티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사진의 수동 변속기는 국내 모델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스포츠 라인의 계기판은 붉은색 포인트 라인이 적용되어 있고

계기판의 눈금이 좀더 촘촘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스포츠 라인 역시 8단 자동변속기를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대시보드 중앙에 위치한 커넥티드 드라이브 시스템.

내비게이션, 주차거리 경보, 각종 경보 시스템 등 주행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BMW 커넥티드 앱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은 어반 팩2, 스포츠 팩1 부터 지원됩니다.

 

 

 

스포츠 모델은 메모리 시트 기능이 있는 전동 시트가 기본 적용됩니다.

 

 

도어스커프에 새겨진 스포츠 모델임을 알리는 각인

 

 

360리터의 동급 최대 트렁크 용량.

 

 

스포츠 라인 역시 40:20:40 스루 로딩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BMW 뉴 1시리즈 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