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철이 내구성은 더 좋구요.... 열전도성은 알류미늄이 훨 좋습니다.
라디에터나 방열판들이 알류미늄으로 제작되어 있죠
그리고 주철엔진에는 상관없는데 신나나 세녹스 같은 제품은 메탄올이 들어가잇어서
알류미늄을 부식 시킨다네요.. 일본에서 연구했는데 휘발유랑 성질은 거의 같은데 이 부식성이 문제라더군요 ㅋ
알루미윰엔진이 더 튼튼하고 내구성이 좋습니다.
이유는 열방출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90년대 주철엔진들 엔진오일 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열때문에 미세한 변형이 생겨서 틈으로 오일이 새서 그런겁니다.
요즘 선진메이커중에 주철엔진 쓰는 회사 없습니다.
심지어 독일회사들은 디젤엔진도 알루미늄으로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주철엔진이 내구성이 좋다는 얘기는 100% 거짓말입니다.
주철엔진일수록 오일누유가 심하고 실제 수명또한
알루미늄엔진보다 짧습니다.
자동차 엔진은 탱크가 아닙니다. 주철이 내구성이 좋다는건 착각입니다.
아주 쉽게 말해서 가정용 냄비세트중에 주철로 된 제품이 없는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주철이 내마모성 강도등 훨씬 좋습니다. 재료공학책에 나왔있네요.. 단지 요즘 알루니늄으로 넘어오는된 이유는 일단 성형기술의 발달 그리고 설계기술의 발달했기때문이죠.
이알류미늄 엔진이 상당한 설계노하우가 필요로 합니다.
열방출하고는 상관이 없습니다. 반복적으로 열을 받으면 스테레스가 쌓여 내구성에 영향을 주는건 맞으나 둘다 어파치 수냉식으로 일정하게 온도를 유지하고 감소하기 때문이죠
오히려 급격한 온도변화는 대구성을 갈가 먹는 큰 요인중 하나입니다.
무게가 무거워서 그렇지 주철블럭 내구성은 더 우수합니다~~~특히 열에대한 부분은...예전 초창기 투스카니 엘리사 델타엔진이 알루미늄블럭이라 터보튠할 때 열변형에 대한 걱저을 많이 했었죠~~지금은 맘껏올리긴 하지만... 그래서 열리 많이 오르는 디젤차량들 블럭도 주철인걸로 알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