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져 2.7은 사무실 형님차 쏘나타 2.4는 장모님차 sm72.3은 제차입니다 성격상 엄청나게 객관적으로 비교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제가산차가 항상 안좋게 느껴지는 변덕쟁이 b형입니다ㅡ, 일단 가격을 보면 참 이상하게도 3차종이 전부 풀옵션입니다 그랜져 2.7이 세금포함해서 3,900만원정도 되는거 같구요 쏘나타 2.4가 3천 약간 넘는거 같고 제차는 3,700만원 들었습니다 풀옵션과 일반 옵션과의 가격차이가 500만원 넘게납니다 다음 성능면을 보면 그랜져는 타보니 물론 부드럽고 핸들 돌리기 편하고 승차감 좋더군요 역시 그랜져라는 찬사, 허나 저속시 소음 약간나고(이건 토크부족인듯) 실내 잡소리 약간있고, 초기 스타트 느리고 이정도입니다 다음 쏘나타 2.4 솔직히 저속시 치고나가는 맛은 3차종중 최고입니다 발만대도 기냥 나갑니다 승차감 부드럽습니다 가끔은 왜 내가 에스엠 샀나 후회될떄도 있습니다 어쟇든 특유의 쎄타엔진 갈갈갈 소리만 아니면 참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차 에셈 723 첨에는 몰랐는데 갈수록 외형 뽀대가 좋습니다 요즘들어서 심심찮게 그랜져보다 외형뽀대 난다는 소리 많이 듣습니다 헌데 최고의 미션이라는 5단 아이신기어가 변속충격이 조금있습니다 아주 솔직히 쏘나타는 변속충격 전혀 없다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부분은 굉장히 실망입니다 혹시 누비라2 타본 분들은 아실겁니다 변속될떄 우웅 알피엠 올라가면서 울컥거리는 느낌 이건 단점입니다 허나 60킬로에서 100킬로까지 주행 정말 말그대로 실키드라이빙 이구요 순간 가속력 치고 나가는 건 정말 일품입니다 이상과 같이 나름대로 써 보았는데요 각자 취향에 맞게 타면 되겠습니다 다른 사람한테 좀 보이려고 하거나 승차감 위주의 문안한 주행을 원하시면 그랜져 빠른 동력성능이나 민첩성등을 원하시면 쏘나타 뽀대나 중고속에서의 펀치력을 원하시면 에셈7 이상입니다 아마도 공감하시는 객관적인 글일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