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승용차 분야에서 가장 성공적인 모델로 평가 받고 있는 BMW M5는 상용차로서는 최초로 경주용 엔진인 V10엔진을 장착하였고, 7단 SMG가 적용되었다. V10 엔진에는 바이바노스(bi-VANOS) 시스템, 개별적 버터플라이식 스로틀, 최상의 엔진 전자 시스템 등의 기술이 적용되었고, 고속 자연 흡기방식을 채택해 가속 페달을 약간만 밟아도 경주용 엔진과 같은 뛰어난 추진력을 보여준다. V10은 최대 회전수 8,250rpm의 10기통 엔진으로 기존 V8엔진에 비해 25%가량 성능이 향상되어 최대출력 507마력, 최대토크 520Nm을 발휘한다. 또한 이번 4세대 M5는 기존 세단의 한계로 여겨졌던 리터당 100마력을 뛰어넘어 경주용 차량에 필적하는 성능을 보여준다. 무게 또한 240kg으로 V12엔진에 비해 가볍고 부피도 작아, 마찰로 인한 연료 손실도 줄였다. 또한 7단 SMG 기어가 장착되어 기존 6단 SMG보다 기어 변속이 빨라져, 성능이 이전 M5와 비교해 25% 향상되었다. 또한, M드라이브 시스템이 적용되어 스티어링 휠에 있는 M버튼 하나로 엔진 출력, SMG 드라이브로직, DSC 등 총 279가지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출처: 메가오토 앤드류 홍님께 M5를 보고 싶다고 부탁을 했고 기꺼이 사진촬영을 도와 주셨습니다. 10기통에 500마력이 넘는 차....저 역시 나이가 들면서~^^;; 비 현실적인 차에게 마음이 멀어져가고 있지만~~^^* 차를 좋아하는 제 마음에 M5는 피할 수 없는 유혹~입니다. 시승 후 다시 한 번 글을 올리겠습니다!! 북미 최대의 한인 자동차 커뮤니티 VancarCaf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