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초보적인 생각이지만요.. 그 눈길에서 액슬 좀 세게 밟으면 당연히 마찰력이 적으니까 바퀴가 밟는만큼 미끄러지겠지만 TCS 나 ESP 달려있으면 알피엠은 올라가지만 바퀴는 그런 장치들 없는 차 만큼 헛돌지는 않고 버벅 거리며서 돌더라구요.. 엔진에서는 드득 거리는 소리나구... 그런데 이때 헛도는 바퀴를 보면서 든 의문이.. 눈길위에서 헛도는 바퀴의 회전수가 노면의 상태가 제공하는 접지력 대비 최적의 바퀴회전수로 맞춰서 돌고있는건가요.. 아님 그저 RPM 상승대비 이게 평시보다 빨리 돌아가니까 회전량을 줄이는 수준에서 적게 돌구 있는 건가요..?.. 전자일 경우..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