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탈린 시대에는 포병이 전장의 신이었지만, 그땐 항공기가 지금보다 훨씬 성능이 떨어졌던 시대고, 지금은 공군이야말로 전장의 신 아닐까 생각합니다.
중국, 일본, 러시아가 대한민국을 군사적으로 압도하는 가장 큰 이유는 공군력에 있다고 보니까요. 중일러 모두 공군력이 대한민국을 압도합니다. 그나마 일본 항공자위대와는 격차를 상당히 많이 좁혔지만 중국과 러시아 공군과의 격차는 여전히 엄청나죠. 미국은 아예 논외로 치겠습니다.
대한민국이 북한에 비해 특히 압도적으로 우월한 분야 역시 공군력이라고 합니다. 북한은 육해공군 중 특히 공군력이 제일 형편없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공군력을 특히 두려워한다죠. F-35A 도입 및 실전배치에 게거품을 문 이유도 그거고요.
*여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토록 약하다는 북한 공군조차 중남미나 아프리카 국가들 기준으론 상당히 강한 편입니다.*
현재 대한민국보다 확실히 더 막강한 공군력을 갖춘 국가는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인도, 이스라엘 정도라고 아는데(영국이나 사우디아라비아는 비슷한 정도?).... 이중 이스라엘을 제외하면 모두 종합적 재래식 군사력이 대한민국보다 확실히 강한 나라들입니다. 한 나라의 진정한 군사력은 공군력을 보면 알 수 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