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구쏘련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전쟁하다가 망했습니다.
지금도 아프가니스탄 만큼 전쟁이 길어질 수 있고, 과거 쏘련보다 러시아는 국력이 줄어든 국가입니다. 당연히 내구성면에서 과거 구쏘련과 비교를 못합니다.
우크라이나 전쟁비용이 어마 어마 할것이고, 이 전쟁 빚을 숨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쟁비용 무시 무시합니다. 역사에서 전쟁빚으로 망한 나라가 나열하자면 끝도 없습니다. 제가 아는 것만 나열하자면
명나라가 임진왜란으로 망했고, 프랑스가 미국독립전쟁 지원하다가 왕이 목이 잘리는 사태가 벌어졌고, 프랑스는 이 빚더미를 까겠다고 나폴레옹이 이탈리아 털어먹고, 여기 저기 약탈하다가 어그로 끌려서 결국 나폴레옹이 유배를 갔고, 나치 독일이 메포어음 발행해서 전쟁비용 충당하다가 이걸 해결하겠다고, 유럽 전체를 털어먹고, 부족하니까 쏘련까지 털어먹을려다가 망했고, 대영제국은 나치독일의 미친짓을 막아보겠다고 하다가 전후에 결국 파산. 쏘련은 나치독일과의 전쟁에서 막대한 빚을 2006년에서야 갚음. 이라크가 이란의 항구 먹겠다고 하다가 실패를 해서, 전쟁비용 빚을 쿠웨이트에게 독촉 받으니까 쿠웨이트 털겠다고 침공했으며, 결국 미국한테 되레 털리고, 미국은 전쟁비용을 이라크 털어서 보충했음.
푸틴은 전쟁을 멈출수가 없습니다. 우크라이나 석탄과 곡창지대. 그리고 항구로 돈을 충당 못하면 정말 주변국 중 하나를 털 겁니다. 그러면 다시 전쟁비용이 증가하게 되고, 다시 빚을 까려고 침략을 해야 하는 겁니다. 이게 제국주의시절에 이미 벌어졌던 일이고, 독일, 프랑스, 일본, 영국 모두 겪었던 일입니다. 21세기에 이런 멍청한 짓을 하고 있는게 푸틴인데 어떻게 안망하고 버틸 수 있을까요?
푸틴정권이 날아가면 러시아와 무언가 해볼 수 있지만, 푸틴이 멀쩡한 상태에서는 러시아와 협력은 불가능합니다. 유럽전체와 미국에게 제대로 찍혔고, 현대 원천기술은 유럽과 미국에 있기 때문에 한국도 이들 나라들에게 찍히면 산업문명의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그러니까 정신 차리세요. 푸틴이 멀쩡하면 러시아와 아무것도 못합니다. 우리도 어그로 끌려서 유럽과 미국에게 두들겨 맞지 않으려면 처신 잘해야 합니다. 유럽과 미국이 우크라이나를 포기한다구요? 그게 가능할 것 같습니까?
폴란드, 루마니아, 발트 3국...벌써 독일까지 들썩 거리고 있는데 이 와중에 우크라이나 포기하면 그 뒷감당 가능하겠습니까?
유럽의 우파 정권이든 나발이든...그들이 지원을 줄일 수 는 있을지 몰라도 발을 빼는건 애당초 지정학적으로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