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 설계 하는 엔지니어 입니다.
요즘 해외에서는 리듐이온 배터리를 사용하여 선박용 ESS를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디젤이 메인이고 작전시에는 ESS를 사용할것 같은데 작전 시간이 관건 입니다.
외국 해운사의 10,000 DWT 운반선의 GENERATOR LOAD FACTOR 를 보나까 그렇게 크지 않더라구요.
10,000 DWT 에 설치되는 ESS가 700kWh 정도입니다.
700kWh 면 컨테이너 기준으로 사이즈가 15ft 정도 될것 같내요.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배터리의 수명은 충방전 횟수인데 리듐이온 보다는 슈퍼캐페스터가 훨씬 유리합니다.
슈퍼케페스터는 수명이 반영구적이고 발열이 거의 없어서 화재 위험도 없어요
단지...단가가 좀 비싸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