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1586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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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 맞설 강군 양성에 여념이 없는 중국이 올해 안에 장거리 스텔스 전략폭격기를 선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4일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중국군 소식통들은 중국이 올해 11월 열리는 주하이(珠海) 국제 에어쇼에서 초음속 장거리 스텔스 전략폭격기인 '시안(西安) 훙(轟·H)-20'을 처음으로 선보일 수 있다고 전했다. 

한 소식통은 "중국은 올해 주하이 에어쇼를 통해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성공적으로 통제돼 중국의 방위산업 발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것을 선전하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행거리가 8천500㎞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H-20은 중국의 최첨단 군용기인 '20' 시리즈의 완결판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은 스텔스 전투기 '젠(殲·J)-20', 대형 수송기 '윈(運·Y)-20', 중형 수송 헬기 '즈(直·Z)-20' 등을 잇달아 실전에 배치하면서 미군에 맞설 강력한 공군력을 키우고 있다.

중국군이 전략폭격기 개발을 발표한 것은 2016년이지만, 이보다 훨씬 앞선 2000년대 초반부터 H-20 개발에 착수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중국군은 '중국판 B-52'로 불리는 대형 폭격기 'H-6K'를 보유하고 있지만, H-6K의 비행거리는 H-20의 절반에 불과하다. 

H-20은 최대 이륙중량 200t, 최대 적재중량 45t에 초음속 스텔스 크루즈 미사일 4대를 장착할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H-20이 미국이 보유한 장거리 폭격기 'B-2'나 차세대 전략폭격기 'B-21'에 맞서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무엇보다 엔진의 성능 문제가 꼽힌다.

H-20은 중국산 'WS-10B' 엔진이나 러시아산 'AL-31FM2/3' 엔진 등을 탑재할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J-20에 장착할 'WS-15' 엔진 개발이 늦어지는 것처럼 H-20에 장착할 엔진 개발도 당초 일정보다 늦어지고 있으며, 설사 개발이 완료된다고 하더라도 기동성이나 스텔스 능력 등이 만족스럽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 중국군 소식통은 "이러한 이유로 인해 미국 공군은 H-20이 B-2나 B-21에 별다른 위협이 되지 못할 것이라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ㅉㄲ들 이번에도 베겼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