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2020 개편 육군 부대 라는 글 보고, 예전 보았던 자료를 정리 하여 올려 봅니다.


 

현재 국방개혁 2020에 의거 육군부대 개편이라는 큰 변화점에 서있습니다. 

사단,군단 축소 와 여단화에 따라 내외적으로 큰 진통을 격고 있습니다.


군의 여단화 작업은 국방개혁 2020  이전의 노태우 정부까지 올라갑니다.

특히 노태우 정권때 진행되었던 8.18 계획은 추후에 진행 계획 되었던 모든 국방개혁에 영향을 줄 만큼  획기적 계획이 였습니다.

그래서 현재의 사안들은 8.18 계획으로 부터 시작이라는 소리가 자주 나오는 겁니다.

밑에 링크의 글을 읽으면서 8.18계획이 왜 후에 진행,계획 되었던 국방개혁에 영향을 주었다 라는 말이 공감이 되는게,

이미 저때부터 전작권 환수라는 상황 대비 및 종심기동, 소수정예,예비군 중요, 경쾌한 부대 등이 언급이 된다는 겁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 하면 됩니다.

노태우의 레임덕을 악용 818계획’ 좌초시킨 육군본부 

http://plug.hani.co.kr/dndfocus/17852


첨언을 하자면,

국방개혁 2020은 국회의결에 따라 어떤 정권이 되었던간 지켜야 할 법제화 된 국방개혁법 입니다.

그시대 처한 정권에 따라 일부 수정,보완,연기,개선등을 할수 있지만 기본틀은 지켜야 할 법 이라는 거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군의 개편작업은 흔히들 생각 하는 좌파정권에서 일방적으로 이루지는 개편작업이 아니라는 겁니다.


한예를 들면 현재 대한민국 육군 편제는 1982년 웅비사업 이라는 이름으로 그시대의 보병사단을 차기보병사단을으로 개편

하는 작업이 시작이 되었습니다.

내용은 기존의 7-101 편제표에 따른 4개 대대로 이루어진 연대가 3개대대로 이루어진 현재의 3각 편제 연대로 의 개편 입니다. 

작게는 분대로 넘어가면, K202 유탄2정 과 M-60기관총 1정으로 이루어진 현재 보병 분대 편제가 이때 만들어 집니다.

이 작업은 구상,연구부터 부대개편까지 10년이 넘게 걸려 현재 보병사단이 구조가 완성이 됩니다.

이 말뜻은 임기5년짜리 정부가 내 입맛대로 뚝딱 해칠 울수 있는 일이 아니라 겁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 하시면 됩니다.

미래형보병사단의 발전 방향 이라는 글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http://kida.re.kr/cmm/viewBoardImageFile.do?idx=12677 


서론이 길었는데, 여기서 논란의 사단 편제의 여단화가 과연, 육군 전력의 감소 인가를 생각 해봅니다.

흔히들 한반도에서는 사단 보다는 여단급 부대가 적합하며, 유리하다는 소리는 꽤나 오래전 부터 들었습니다. 

사단급 부대를 해체 하여 여단화 하는 작업이 북진을 포기 했다는 소리도 나옵니다.

여기서 모순점은 호시탐탐 남침을 노리는 북한군의 편제가 특히 기계화부대는 여단 편제 입니다.

여단화가 북진을 포기 했다는 소리는 북한군이 남침을 포기한 편제 라는 말과 상충하게 되는거죠, 


아래 링크  보고서는  밀매 라면 상당히 유용한 자료라 봅니다.

여단 과 사단의 장단점을  잘 설명 했으며,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육군의 부대 개편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이루어 지고 있는지

상당한 도움이 되는 자료 입니다.


미래  지상군 기본 전술  제대 편성 연구  보고서

http://www.prism.go.kr/homepage/researchCommon/downloadResearchAttachFile.do?work_key=001&file_type=CPR&seq_no=001&pdf_conv_yn=N&research_id=9800000-201200008 


아래 와 보듯이 육군본에서 용역을 의뢰한 내용에 대한 보고서 라는 걸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15페이지에 보시면 사단 과 여단의 장단점을 요약한 내용이 있습니다.



 244 페이지에 달하는 보고서 이며밀매 라면 현 군 개편을 이해 하는데 아주 유용한  자료 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좀더 되면 아래 링크의 글도 읽어 보시면 좋습니다.

국방개혁 관련 보고서,학술자료 등을 보면 빠지지 않은 이름 과 제목이 있습니다.


바로 김동한 의 군구조 개편정책의 결정 과정  요인 연구 : 818계획 국방개혁2020  입니다.


링크는 아래를 참조 하세요,

http://s-space.snu.ac.kr/handle/10371/21618 


작년까지만해서 돈을 주고 구매 할수 있는 학술 자료 였는데, 간만에 들어가보니 한시적 기간 동안 읽을수 있게 해놨네요.


첨부한 링크 와 글들이 따분할수는 있습니다만, 관심을 가지고 시간을 내서 찬찬히 읽어 보시면,

현재 국방개혁이 어떤 방향 과 참조점을 가지고 움직이는지 대략적으로 이해를 할수 있을 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