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TAD(국제도로교통사고정보센터)에서 발간하는 세계교통사고 현황보고서에 우리나라 자료도 

같이 실려서 여러나라들이 함께 공유하게 되는데 챙피하기 그지없는 부분이 많네요..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자료인데 일본하고 많이 비교되는데.. 그나마 동남아 보다는 낫고..

인권 침해라는 반발때문에 길막 음주단속 자체가 없어 년간 1만명 정도가 음주사고로 죽는다는

미국과 비슷하고.. 유럽 주요국과는 차이가 많네요

 

 

일본에서 만든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비교자료(OECD국가 한정) 인데  우리나라 순위가

끝에 있네요. 우리나라꺼에 보라색은 보기 편하시라고 제가 따로 표시한 겁니다

 

 

주행거리 10억 킬로미터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도 역시 수위를 차지했네요.ㅠㅠ

 

 

일본에서 만든 주행거리 1억 킬로미터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자료인데, 우리나라꺼 옆에 일본 자료를

붙여놔서 더 눈에 띄네요.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자료인데 역시 최하위권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만든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자료인데,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분모)가 

아직 적은 것도 있겠지만.. 어쨋든 창피하기 그지 없는 모습입니다  

 

 

도로이용자 그룹별 교통 사망자 구성비인데.. 울나라가 보행인 사망자수 구성비에서 1등 했네요. ㅠㅠ

일본도 보행인 사망자수 구성비는 높은 편이네요.. 유럽과 달리 사람보다 차를 우선시하는 건 우리와

비슷한 모양입니다

 

우리나라가 과학기술 분야나 경제 발전 등에서 전세계의 부러움을 사고 개도국들에게 좋은 모델이 되고

있지만  도로교통안전분야의 현황을 보면 전세계에 비웃음꺼리가 되지 않을까 부끄럽기 그지없지요.

앞으로 도로교통안전에 대해서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많은 관심을 가져야 이런 부끄러운 현실을 조금씩

개선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가끔 사고건중 도로안전 불비가 복합 원인으로 작용한 걸로 보이는

건에 대해 글을 올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런 표를 세계 여러나라 사람들이 같이 본다고 생각하니 

가슴이 답답하네요..   

 

* 연합뉴스 - 교통사고 사망자 느는데 교통안전 사업비 대폭 삭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6552480

 

* 아시아경제 - 우리나라 교통안전예산, 3배 이상 부풀려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277&aid=0003132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