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에 보도된 국산차 급발진 사고 관련 보도

 

이때는 이미 현대가 기아차를 인수한 상태였고, 대우차가 아직 건재했던 시절이었으며,

 

부도 직전이었던 삼성차와 쌍용차(당시 대우 계열사)의 점유율이 한자릿수였다는 점에서,

 

뉴스가 보도된 1999년 5월 당시는 현대와 대우의 양사체제로 자리잡혀 있던 때입니다.

 

하지만 1999년 하반기에 접어들어 대우 그룹이 해체됨에 따라 대우차(+쌍용차)가 몰락하자

 

국내 자동차 내수시장은 현대차(+기아차) 중심의 독과점 체제로 재편을 겪게 됩니다.

 

그로부터 20년 가까이의 시간이 흐른 현재의 모습은 얼마나 달라졌을까요?

 

현대자동차그룹의 내수시장 독과점 체제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고, 

 

현대 · 기아자동차에서 생산한 자동변속차량의 급발진 의혹 또한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