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기역하기로는 미국에서 장거리용으로 사용한 중고 그레이하운드 버스를 수입하여 (주)코리아그레이하운드라는 법인 고속버스회사가 영업을 했었습니다만 결국에는 중앙고속에 인수되었으며 일부 차량은 동양고속으로 매각되어 잠시 운행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레이하운드가 운행했던 1970년대 당시에는 한국 사람 시선에선 이 차량이 무척 신기하게 느껴 지기도 했지요. 그레이하운드 대부분의 버스는 화장실이 달려 있어 목적지에 도착해서 화장실 밑 오물 저장 공간을 탈착하여 오물을 버린 후 다시 장착하여 사용하는 식이였다고 합니다.
벤츠 고속버스는 1970년대 초부터 처음에는 독일에서 직수입한 차량을 운행했지만 1972년부터 현대 자동차가 라이센스 생산하여 1980년대 중반까지 사용했습니다. 이 당시 한국 경제 사정 등을 고려하면 아무리 라이센스 생산된 차량이라도 무척이나 차량 가격이 고가 였다고 합니다. 대부분 일본제 버스 모델을 수입하거나 라이센스 생산한 것만 쓰다 독일 벤츠, 특히 O303 루프에어컨이 달려 있는 버스는 정말 명품 처럼 느껴졌지요.
어린 학창시절에 70년대 초부터 80년대 중반까지 운행했던 벤츠 고속버스 O302와 O303 (한진, 중앙, 광주, 천일, 한일고속이 사용)을 자주 타고 고향에 가던 기역이 납니다. 위에 사진은 현대 자동차에서 라이센스 생산한 O302 (1972년~1976년)로 보여 지네요. 현대 자동차가 물론 O303 (1976년~1978년)도 라이센스 생산했으며 이 두 모델은 차후 RB-635 (1978년~1984년) 고속버스의 조상격이 되지요.
두번째 사진에서 천일고속 버스 옆에 고속버스는 도색한 색을 봐서는 중앙고속으로 보여 지는데 차량 뒤 후미등 (테일등)을 봐서는 아마 B909S (아시아 자동차 고속버스)로 생각 됩니다. 또한 사진을 찍을 때 시기는 70년대 말 또는 80년대 초로 추측 됩니다. 버스 뒷 범퍼에 노란색 패인트에 검정색 숫자로 쓰여진 것이 살짝 보이는데 전쟁나면 이런 표시 차량들은 군용 전시 징집 대상 차량이라고 했던 것이 기역이 나네요.
@EBC416 올려 놓으신 카페에 들어가 보니 영화 " 속 팔도강산 (1968년)"과 "아름다운 팔도강산 (1972년)"에서 캡쳐된 장면들이 있는데 그중 첫번째 버스 (공항가는 버스로 나옴)는 일본 FUSO B905N이며 두번 째는 결혼식 피로연을 가는 한진고속으로 B906R이지요? 모두 일본에서 직수입되었던 모델이라고 기역 합니다.
@EBC416 죄송하지만 올리신 자료 여러 곳에서 설명이 틀린 곳이 보이네요. 예를 들면 신진고속 (차후 GMK->새한자동차->대우자동차->자일대우로 사명이 바뀜)은 일본 히노버스 RC420TP를 라이센스 생산 (1971년~1972년)한 제품 사진이며 60년대 초 남대문 앞 모습이라고 해놓으신 것은 영화 " 속 팔도강산 (1968년)"의 한 장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