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게시글 보기 ---------------------------------------------------

Mercedes-Benz W124 E300 2.5 D (OM605) 첫소개                    <<--- 현재 보시고 계신 글.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vi&No=10202


93 년식 Benz W124 E300 2.5 D - 정비지옥편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vi&No=10352


올드카 부품수입 / 부품공수 방법 (Benz 정비지옥 편 부록)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vi&No=12226


93 년식 Benz W124 E300 2.5 D - 부란자 리셋팅 편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vi&No=12330


W124 E250d 오버홀 완료 : -준비편-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vi&No=13387


W124 E250d 오버홀 완료 : -과정 1편-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vi&No=13389


W124 E250d 오버홀 완료 : -과정 2편-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vi&No=13390


93 년식 Benz W124 E250d - 엔진오버홀 완결편 -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vi&No=13391

---------------------------------------------------------------------



 

 안녕하세요..

 

 제가 주말 취미용으로 보유 하고 있는 차량을 소개하겠습니다..



 1992 년식 Mercedes-Benz W124 E300  2.5 D  입니다...



 W124 ..  올드카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뭐...워낙에 유명해서 말이 필요가 없겠습니다만...

제 차량은 W124 시리즈 중에서도 그 개체수가 희귀한 차량입니다..



W124 전기형 바디에 OM605 라는 후기형 디젤 엔진이 얹혀진 차량입니다.


독일 내수용으로 제작되었고, 차대번호로 조회해 보니 대략 15,000 대 정도만 생산된 모델입니다.

제 차량은 독일 외교관이 자국내에서 구매했다가, 한국으로 발령나면서 이삿짐으로 들여온 차량이고..

10 년전만 해도 외교통상부에서 관리받던 차량입니다..


국내에는 다섯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몇 대 없는 차량입니다..



소개는 이쯤으로 하고...


W124 는...생긴게 다 똑같죠 뭐...ㅋ


 
 
 
 
 
 

엔진룸이 더럽지만...이해해 주세요 ㅠ
저걸 닦긴 해야하는데,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갑니다...ㅋ 해야지 해야지 하는데 귀찮아서..;;

엔진스펙은...
OM605 NA (자연흡기), 2,497 cc, 5 기통 디젤, DOHC 입니다.
 우리가 아는 무쏘 차량이 OM662 입니다.. (OM662 는 SOHC 입니다.)
 
OM662 의 원래 오리지날 엔진은 602 인데, 실린더 용적을 키워서 쌍용에 내어준게 662 입니다.
결론은 602 와 662 는 배기량만 다르고 같은 엔진이죠.

113 마력 / 2,500 rpm ~ 5,500 rpm
 
엔진 특성은 최대토크가 2,500 rpm 에서 발휘되지만
5,500 rpm 까지 토크가 떨어지지 않고 플랫하게 유지되는 숏스트로크 고회전형 디젤엔진 입니다.
 

아참 아래 동영상 보시다보면 의문점이 드실겁니다.
기존 냉각팬은 제거하고, 전동팬으로 개조했습니다.
팬클러치가 연식이 오래되면 골치아픈 증상이 많아서...전동팬으로 개조해버렸습니다.





이쯤되면 엔진소리가 궁금하시겠지요 ??



▼ 아래는 W124 OM602 엔진 입니다.

 
▼ 아래는 W124 OM605 엔진 입니다. 
 


DOHC 라서 그런가 OM602 랑 비슷하면서도 좀더 카랑카랑 합니다...
 
 
엔진 코드는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OM601 - 4 기통 2.0 SOHC - NA : 78 ps
OM602 - 5 기통 2.5 SOHC - NA : 91 ps / TD : 110 ps

OM603 - 6 기통 3.0 SOHC - NA : 109 ps / TD : 130 ps


OM604 - 4 기통 2.0 DOHC - NA : 88 ps

OM605 - 5 기통 2.5 DOHC - NA : 113 ps / TD : 150 ps
OM606 - 6 기통 3.0 DOHC    - NA : 136 ps / TD : 177 ps

이후에는 OM647 을 기점으로 직분사로 넘어가게 됩니다.
즉, OM604~606 까지가 마지막 기계식 부란자 엔진 입니다. 
 
 
OM606 터보를 보면, 부란자 엔진은 힘이 없다는 상식을 깨게 만듭니다..ㅡㅡ;;

 
OM시리즈 디젤엔진은 대부분의 벤츠 E 클래스, 그리고 C 클래스 일부 모델에 올라갔습니다만...
OM606TD 쯔음되면 W140 300SD (S클래스 디젤모델) 에 올라가게 됩니다..
 
 
 
 일부 사람들이 쌍용 무쏘에 올라간 엔진은 트랙터 엔진이라느니, 달구지 엔진이라느니...
깎아내리는 소리를 하지만...실제로는 이렇듯 굉장히 고급 엔진입니다..
 
실제로 제가 고속도로 주행해보면, 3,000 rpm 넘어가면 엔진소리가 아예 들리지도 않습니다..
농담이 아니라 엄청 정숙합니다.. 
 

무쏘나 코란도에 올라간 OM662 는 아무래도 태생이 세단엔진이다보니..
SUV 에는 적합하지가 않아서 힘이 좀 딸릴수밖에 없습니다... 




보시다시피, rpm 계기에 레드존이 없습니다.
6,000 rpm 까지 가속되는 디젤엔진 이죠..ㅎ

연비는 시내기준으로 리터당 15 km 입니다.
웃긴게 고속도로 올라가서 3,500 rpm 씩 밟아도 리터당 15 ~ 16 km 정도밖에 안나오더라구요 ^^;;

원래 고속도로 올라가면 더 나와야 하는데...요상하네...;;
아니면 시내연비가 너무 좋은건가...딱히 연비운전 안하는데도 그래요...-_-;;;

그리고 저 아날로그 시계가 진국입니다.
은은하게 괘종시계마냥 째깍째깍 소리가 나는데 굉장히 매력적인 소리입니다.

저 사진은 작년에 찍은거고 지금은 293,000 km 정도 기록 되어 있습니다.
 
 
 

 아..그리고 깜빡이 소리도 엄청 매력적입니다...
어떻게 매력적이냐구요 ??

동영상으로는 깜빡히 소리의 매력이 잘 와닿지 않을듯 한데...


 그래도 직접 들어보세요...(4분 25초쯔음 입니다..)
 아래 동영상은 OM603TD  ( 6 기통 터보디젤 ) 차량이지만, 차량은 같습니다.
 
2분 쯔음에 보면, 6기통 터보라서 그런가 정말 시원하게 가속됩니다...

 

 
 

 
 

내는 모두 호두나무로 되어 있습니다.
저게 우드코팅이 아니라...진짜 호두나무 입니다...오래되서 나무 특성 상 조금씩 갈라졌습니다 ㅠㅠ
 

 


아참 5 단 수동 모델 입니다 ㅋㅋ 

저 후줄근한 라디오는...알파인 순정 오디오 입니다.


나름 듀얼 히터/에어컨 옵션 입니다.

저 온도조절 다이알을 돌리면 왼쪽 오른쪽 따로따로 온도가 맞춰져서 나옵니다..

 

 


대부분의 왠만한 부품은 쌍용 체어맨과 무쏘랑 부품 공유가 됩니다.

이를테면, 가열플러그 컨트롤 유닛, 텐션쇼바, 멀티링크 하체부품, 워터펌프, 엔진오일 필터,

로워암, 타이로드, 벨트 텐셔너, 부동액 다 쌍용이랑 호환됩니다.


물론 쌍용제품은 내구성이 저질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잘 안쓰려고 합니다 ㅋㅋ




운전석 왼쪽을 보면, 여타 수입차들에서 보던 그것이 보입니다.

헤드라이트 스위치죠.


그 옆에 0,1,2,3 다이얼은 헤드라이트의 조사각을 조절하는 다이알 입니다.

진공제어방식으로 조절되는데 되게 신기합니다.

 

사람이 많이 타면 뒤가 무거워지는 만큼,

헤드라이트가 전방을 비출때 상대차량이 눈부시지 말라고 조사각을 내리는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차량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원래 이 아래부터는 W124 정비지옥 편을 올리고 싶었는데...

사진이 너무 많아서 그런가...자꾸 에러가 나네요 ㅋㅋ;;

 


주말에 시간내서, 정비지옥편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저는 이만...내일 출근이라...먼저 자러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