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는 운송업 종사하는 사람이 아님을 알립니다

소신- 처음 입사 하고 중형 타는 1년 반이 중요합니다. 처음 들어가시11번,23-1번,5-5번→5-4번,8번→6번 순으로 타실텐데 중형 노선은 쉬는시간 빡빡합니다. 20분~25분 쉬고 나오면 많이 쉬고 나온겁니다. 그리고 더블 많이 탑니다. 정년 앞둔 고참들도 3일씩 더블 탑니다. 1년 반 빡세게 구르면 70-2번,75번,정말 운 좋으면 23번 배정받습니다.이때 말뚝 박으셔도 되고 서울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도원,청우-58번대 아니면 중형 노선이 없어서 처음 입사 하자마자 뉴비106이나 저상 배정 받습니다(도원은 모든 노선 대형차량입니다). 2교대 근무합니다. 그리고 모든 노선에 막히는 구간도 많고(중상동,원종동,도당동,약대동,소사,화곡,남부) 출퇴근시간에는 거의 모든 노선이 미어터지고 배차 아작나기 십상이라 스트레스는 좀 받으실겁니다.쉬는시간도 좀 적은편입니다.출퇴근시간이나 배차 망가지면 고참 기사들이 무전으로 쪼인트 엄청 깝니다.고참 기사님들이랑 같은 노선 배정받거나 같은 차량 배정받는 경우가 많아서 고참들이 신참들 조이는 경우 많습니다.3~5년 있다 서울 넘어가시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도원 같은 경우에는 12-1번이나 50번에 말뚝 박는 기사님들도 꽤 있습니다

부일,성광-부일은 52번이나 56-1번 일부,성광은 98번이나 19번 일부 차량 아니면 다 중형차량 노선이라 말 그대로 경력 쌓고 더 큰 회사로 이직하기 좋은 회사입니다 월급도 그렇고 오래 근무하시는건 비추입니다.소신에서 정년 채우고 촉탁으로 근무하시는 기사님들 많고 처음 입사하는 경우에는 얼마 안있다가 부천버스로 빠지거나 다른 지역으로 빠지거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차 빡세고 운전하기 짜증나는 구간(특히 중상동,소사) 많습니다

부천버스-모든 노선이 다 서울 나가는 장거리 노선이라 경력 없이 바로 들어가면 좀 힘드실겁니다. 부천버스 들어가실 작정이면 다른 회사에서 조금 있으시다가 넘어가는거 추천 드립니다. 부천 내 회사에서는 월급은 제일 잘 나올겁니다.

그리고 마을버스 회사는 비추 드립니다. 소신 부일 이런회사 냅두고 근무환경 많이 열악하고 힘든 마을버스 회사 들어가실 필요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