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에서 엘프이후로 마땅한 준중형트럭을 내놓지 않은걸로 알고 있지만, 사실 내놓은 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매우 드물겁니다.
모두가 알지 못했던 준중형트럭, 바로 아비아 입니다.


아비아는 대우가 체코의 아비아라는 회사와 합작하에서 만든 트럭으로, 현대의 마이티, 기아의 트레이드를 대항해 만든 트럭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토대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판매할 계획이 있었다고 합니다.
2000년에 출시할 예정인 아비아는 타이밍이 너무 안좋았는지, 대우그룹 해체사태로 국내땅을 못밟고, 체코에만 머물러 지내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이후 체코에서 2013년동안 판매하고 단종되었습니다.

 

그러다가 2017년 9월에 아비아 D 이니시아로 다시 재생산해서 현재까지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건 마치 쌍용의 액티언스포츠를 F/L시키고, 코란도스포츠로, 로디우스를 F/L시켜 코란도 투리스모로 개명해서 출시한것과 비슷할 겁니다. 


실내입니다.
상당히 허전해 보이지만, 마이티에도 없던 그래쥬얼 파킹브레이크가 있습니다.

트레이드가 파맥스로 바뀌어서 팔다가 단종이후로 마이티의 독점이 장기화가 되어가다가, 2016년에는 포톤트럭이, 2017년에는 이스즈 엘프가 출시되면서 독점구도가 깨졌습니다. 타타대우도 이참에 울트라를 국내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연내에 나올지, 내년에 나올지는 미지수 입니다.

이글은 이분의 게시글을 참고해서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