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5년 독일 남서부 슈투트가르트(Stuttgart)에서 감동적인 성공담이 시작된다. 그것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상표가 되기 위하여 상승한 소규모 버스제조회사의 이야기이다. 이 회사가 실제로 번영을 시작할 때는 창업자인 고뜰롭 아우와르터(Gottlob Auwarter)가 전쟁 후에 특별히 버스 제조에 나선 것이다. 1953년 혁명적으로 유일한 단체 구조 자체 디자인을 지닌 버스는 슈투트가르트 공장에 제작되었다. 그리고 처음으로 네오플랜(Neoplan)이 탄생했다. 고뜰롭 아우와르터와 그의 아들 알브레히트(Albrecht Auwarter)와 콘라드(Konrad Auwarter)는 꾸준하게 상표를 개발하는 과정안에 버스 건축의 역사안에 많은 공정을 내놓았다. 이 회사의 매혹적인 역사의 세부사항이 연결하기 위해서이다. 1935년 고뜰롭 아우와르터는 슈투트가르트에서 상부구조를 생성하기를 위해서 네오플랜사를 설립했다. 특히 지역 곳곳에 사용하기 위해 그들은 버스 생산를 위해 제일 먼저 디자인을 중요시했다. 전후인 1948년 네오플랜는 처음으로 겪는 어려움에서 빠르게 재기한다. 고뜰롭 아우와르터는 이듬해에 더 강한 강철 디자인을 상부구조 건축안에 완전하게 새로운 출발을 시작한다. 1953년 처음으로 네오플랜은 세워졌다. 그것은 네오플랜에서 중요한 이유를 위해 버스 제작 역사안에서의 공정표였다. 네오플랜에는 더이상 경직되어 있는 포좌에 적합했던 상부구조가 있지 않지만 대신 차체 및 포좌가 단위를 형성했다. 1957년 네오플랜은 기술적인 혁신과 개선은 따랐다. 새로운 봄 체계에는 공기 풀무를 겹판 스프링을 대체했다. 그 결과 승차하기가 편안하고 광대하게 개선시켰다. 1960년 네오플랜은 공항버스 분야에서 돌파구를 달성해, 엔진 및 드라이브 단위에 정면으로 이동했다. 이것은 이제까지와는 달리 격실을 더 낮게 가능하게 했다. 이 디자인은 네오플랜에게 버스 시장의 선두 주자를 만들었다. 1961년 함부르크에서 그들이 논문에 일하는 동안에 알브레히트 아우와르터와 밥 리(Bob Lee)는 완전하고 새로운 종류 및 모든 기술을 점진하고 디자인하기 위하여 함부르크 모델을 개발한다. 공기 도관에는 중앙 통로에 평행한 지붕에 따르고 좌석의 각 줄에 출구가 있었다. 창은 지붕으로 위와 앞으로 구부리고 기울어졌기에 모든 네오플랜의 우아한 차의 특성에 남아 있었다. 1967년 관광버스 분야에서 진짜로 정열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 것은 스카이라이너(Skyliner)라는 2층 버스였다. 사상 처음으로 내놓은 2층 버스이며 완벽하고 새로운 표준규격을 설정했다. 처음에는 그것을 2개의 축으로 형성되고, 뒤늦게 3축 이체에 따랐다. 오늘날 스카이라이너은 대중적인 네오플랜 제품중의 하나이다. 1971년 네오플랜은 이번에는 시티라이너(Cityliner)를 개발했다. 시티라이너는 화장실 및 휴대품 보관소를 갖춘 버스였다. 2년 후에 시티라이너는 공기조화와 두배의 창유리에 따른다. 1973년에 개발된 제트라이너(Jetliner)는 함부르크 모델에 기본적으로 후속 모델이였다. 밥 리는 그것을 전형적인 네오플랜의 성분을 통합하고 진보적인 외부 디자인을 제공하였다. 그것을 굉장한 성공의 결과로서 네오플랜은 바이에른(Bayern, 영어명 Bavaria)에 새로운 공장을 세웠다. 1975년 스카이라이너는 네오플랜에 의해 또한 개발된 세계에서 가장 큰 차를 위한 기본이었다. 18미터, 2.50미터, 4미터를 지닌 점보크루져(Jumbocruiser)는 모든 허용된 차원을 안에서도 충분히 이용했다. 2층 버스에 의하여 분명히 말하는 버스, 그것은 4개의 차축에 유일했기에 다시 한번 슈투트가르트 공장은 솔선수범하여 나아갔다. 1979년 스페이스라이너(Spaceliner)가 데뷔했다. 온돌식의 운전석은 최고의 높은 안감으로 개발되었다는 것이었다. 스페이스라이너는 고급스럽고 알맞다는 점에서 평행하지 않았었다. 1980년 또 다른 네오플랜 공장은 베를린 스판다우(Spandau)에서 세워지게 된다. 1981년부터 이 공장은 다양한 전륜 구동 마이크로버스를 생산하기 위해서인데 아울러 네오플랜의 굴절버스를 생성하기를 위해 특별하게 이용했다. 1981년 네오플랜 버스의 인기에 만기가 되자 콜로라도주, 펜실베이니아주에서 처음으로 미국 공장을 열었다. 1982년 네오플랜은 표준화한 도시형 버스를 건조하기 시작한다. 이것은 공공 수송 기관을 위한 저상버스인데 이는 마지막으로 그들의 돌파구를 만든 것이다. 1988년 메트로라이너(Metroliner)를 발표했는데 그것의 차체는 섬유 복합 재료로 완전하게 이루어져 있어 혁명적이였다. 그것은 낮은 무게에 만기가 되는 메트로라이너는 양자택일적인 드라이브 시스템을 위해 극단적으로 적합하다. 1989년 네오플랜은 트랜스라이너(Transliner)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했고 이듬해에 에렌하인(Ehrenhain)과 플라우엔(Plauen) 두 곳에 새로운 공장을 건설했다. 1991년 알브레히트 아우와르터는 15미터 버스인 메가리이너(Megaliner)를 개발한다. 그것의 기동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그것에 조종하는 드라이브 차축에서 비롯됐다. 더불어 그것의 높은 경제성 및 국가에 만기가 된 그것에 운영하는 허용을 수여했다. 1992년 네오플랜은 처음으로 트롤리버스를 개발한다. 그것은 독특하게도 외관 전체가 낮은 지면으로 이루어진게 특징이다. 1995년 창립 60주년 기념일로 시티라이너는 백금판의 원형 디자인으로 뛰어난 장비로 각별히 일으켰다. 1996년 IAA에서 열린 국제 버스 전람회에서 스타라이너(Starliner)는 맨처음 시간을 위해 증정되고 전시 앞에서 처음으로 갈채를 받았다. 1997년 스타라이너는 첫 양산에 들어갔고, 1998년 센트롤라이너(Centroliner)와 유로라이너(Euroliner)는 IAA에서도 큰 감탄을 받아 양쪽 모두 증정되었다. 추가로, 스타라이너는 최우수 코치로 임명된다. 1999년 스타라이너는 다시 한번 올해의 코치로 임명되었다. 이로써 네오플랜은 이 제목을 3번 받는 첫번째 제조자 이다. 2000년 영국 브라이톤(Brighton)에서 스타라이너는 "올해의 코치"로 지명받기 위해 다시 한번 배심원의 대다수 투표를 받아야 했다. 2000년 7월 생성하는 중대한 공정표에는 스타리아너에 500표가 도달했다. 2001년 7월 20일 고뜰롭 아우와르터과 만(MAN Nutzfahrzeuge)은 기술 제휴를 체결했다. 2002년 스카이라이너, 스타라이너, 센트롤라이너 등 새 모델은 IAA에 처음으로 증정되었다. 특히 스타라이너은 네번째로 올해의 코치로 수여되었다. 이것은 네오플랜의 범위에서 특별하고 거대하게 대중적이고 감동스럽게 스타리이너을 통하여 발견되는 고수준 및 혁신의 직설법이다. 2003년 스타라이너는 다섯번째로 올해의 코치로 수여된다. 또한 IAA에 처음으로 발표되는 동안에도 갈채를 받고 있다. 이듬해 네오플랜은 투어라이너(Tourliner)라는 새로운 관광버스를 내놓았다. 우수한 가격 및 성능 비율뿐 아니라 높은 경제성과 신뢰도는 감성론과 결합하는 네오플랜의 새로운 차의 특징이다. 투어라이너는 전설적인 모델 유로라이너(N316SHD)의 속행을 이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