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시에서는 한강 하구의 행주 어민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있는 끈벌레 발생 원인 등의 정보를 오는 7월에 발표하겠다고 3일 밝혔다.

고양시는 2016년 8월,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을 ‘한강 수질과 끈벌레류 발생 원인 규명, 실뱀장어 폐사 원인 등 어업피해영향조사’의 용역기관으로 선정했다.

인하대 산학협력단은 현재 한강 서울시 하수처리장~행주대교 남단, 가양대교~신곡 수중보 구간 등에서 끈벌레류를 조사하고 있다.

또한 서울특별시 시계~김포시 시계~파주시 시계 등지에서 수질 오염과 같은 정보를 조사하는 중이다.

 인하대 산학협력단은 한경남 교수 외 30 여명의 연구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까지 연구는 887%의 공정을 보인다고 한다.

다음 달에 있을 2차 자문위원회를 진행하고, 오는 7월에 최종 결과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10년 전에 처음으로 한강 하류지역에서 발견된 끈벌레는 현재 급격한 속도로 개체수가 늘어나고 있으나, 정확하게 발생 원인을 알아내지 못하여 별다른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바다에 주로 서식한다고 알려져 있는 끈벌레는 몸길이는 20~30cm정도로, 머리는 원통형이지만 꼬리쪽으로 갈 수록 납작해져서 이동성이 있다.

또한 주로 모래, 펄 속, 해조류 사이, 바위 밑 등지에서 서식한다.

특히 끈벌레는 신경계 독소를 뿜어내서 마비시키는 방식으로, 환형동물, 갑각류, 연체동물, 어류 등을 잡아먹는 포식성이 강하다.

시에서는 연구용역 기반으로 어민들을 위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방안을 탐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