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에서 새로 개발한 3리터 트윈터보 6기통 엔진을 발표했네요^^ 저먼카팬에서 내용을 간추려 보았습니다~ 이엔진의 특징은 BMW의 직렬 6기통 엔진에는 최초로 직분사 시스템이 채택되었으며 거의 완벽한 제로 터보랙을 구현하였으며 터보엔진의 단점인 연비문제를 거꾸로 오히려 10퍼센트의 연비증가라는 다소 엽기적인 특성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최대토크 400 Nm 는 740에 탑재되는 4.0리터 v8엔진보다 높은데다가 1500 RPM-5800 RPM까지 최대토크가 유지된다고 하네요. 게다가 비슷한 능력의 v8 4리터 엔진보다 무려 70kg 이나 가볍다고 합니다. 이엔진은 최대RPM 7000대에서 최고 출력 302마력이 나온다고 하네요. 베이스가된 자연흡기 258마력 3.0리터 마그네슘엔진이 워낙 출중해서 그런지 그엔진의 특징들을 고스란히 물려받았다고 합니다. (바노스, 밸브트로닉, 초경량 피스톤등등) 두개의 저관성 터보차져가 각기3개씩의 실린더에 작용하며 1000도가 넘는 열에 견디는 특수합급 터빈날개를 사용해서 놀라운 연비증가를 이뤄냈다고 합니다. 실상 BMW는 그동안 자연흡기엔진으로 유명했지만 사실 알고보면 BMW는 60년대에 세계최초로 투어링카 레이싱에 터보엔진을 장착했으며 73년 2002tii에서 터보엔진을 선보여 포르쉐와 함께 선구자 역활을 하였고, 1983년에는 넬슨 피케가 몰던 BMW F1팀이 세계최초로 터보엔진 F1 머쉰으로 월드챔피언에 올랐는데 이때 1.5리터 엔진의 이 F1 머쉰은 1000마력을 뽑아내는 놀라운 성능을 보였었다 라고 하니 그다지 놀라운 일은 아니네요. ^^ 조만간 이엔진을 탑재한 335i 가 출시될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