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쿠퍼S가 존 쿠퍼 워크스 미니 GP 키트를 장착해 최고출력 218마력짜리 차로 변신했다. 미니에 적용된 스포츠 버전 부품은 존 쿠퍼 워크스가 개발한 미니 GP 키트다. 미니 고객 중 스포츠 마인드를 가진 오너들을 위한 키트로 높은 파워를 위해 인터쿨러를 강화하고 슈퍼차저의 부스트를 업그레이드, 최고출력 170마력의 차가 218마력으로 바뀌었다. 이 차는 2,000대 한정판매된다. 튜닝 부품을 달아 더욱 강인한 모습이 된 미니 스페셜 에디션은 지난 10월말 이탈리아에서 열린 미니 챌린지 경기와 함께 인터내셔널 미니 클럽 스포츠 파이널 행사에 등장, 주목받았다. 이 차는 내년 6월부터 유럽에서부터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3만유로(약 3,750만원-독일 기준)로 책정될 예정이다. 쿠퍼S GP 버전은 일반도로에서도 스포츠 테크닉을 구사할 수 있도록 레이싱카에 가까운 시스템을 도입했다. 먼저, 높아진 성능에 따른 슬립현상을 방지하고 정확한 핸들링이 가능하게끔 다이내믹 스태빌러티 컨트롤(DSC)을 옵션으로 뒀다. 빠른 제동을 위해 존 쿠퍼 워크스가 제작한 붉은 색의 캘리퍼와 디스크 등의 브레이크 시스템도 장착했다. 또 스포츠 서스펜션과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뿜어내는 스페셜 머플러를 기본으로 달았다. 이와 함께 미니 워크스가 직접 디자인하고 만든 18인치 스페셜 경량 휠을 세팅했다. 이 밖에 각종 액슬과 보디 작업은 알루미늄 버전과 메탈 시스템으로 조율됐다. 이는 대부분이 타막(온로드 레이스) 경기를 하는 미니 챌린지에서 가져온 기술력이다. 쿠퍼S 스페셜 에디션은 스포츠 드라이빙과 강력한 이미지를 위해 에어로 다이내믹 패키지도 적용했다. 우선 앞뒤에 각각 립 스타일의 에이프론(에어로파츠)을 채택했고 새로운 디자인의 리어 스포일러와 낮은 사이드 스텝, 리디자인된 언더보디 등으로 구성했다. 외관 스타일에 있어서도 존 쿠퍼 워크스 GP 키트로 중무장한 이 차는 전체적인 보디 컬러를 클레이 블루 메탈릭 색상으로 만들고 도색했으며 지붕, 보닛, 프런트 에이프런 등은 실버로 깨끗함을 유지했다. 사이드 미러는 칠리 레드 색상으로 해 미니의 스페셜 에디션을 강조했다. 또 레카로 스포츠 시트와 CD가 적용된 오디오 시스템 그리고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한 스포츠 스티어링 휠을 갖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