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여년 동안 예산 부족과 우선순위에 밀려 줄곧 미뤄져 왔던 공중급유기 선정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음..

 

 

 

공군의 숙원 사업 중 하나였으나 IMF와 이러저런 핑계들로 연기되었으나 드디어! 기종 선정이 끝남!

 

 

 

 

 

 

 

 

 

 

그동안 우리는 공중급유기가 없는 관계로

 

독도 분쟁 발생 시 30여분 밖에 작전수행을 못하고

 

이어도 분쟁 발생 시 20여분 밖에 수행을 못했음

 

이것도 F-15K 기준이므로 KF-16 기종은 더더욱 안습

 

이러한 상황에서 분쟁 발생 시 해군 지원이나 영토방위에 심각한 헛점이 생김...

 

(일본은 이미 15년 전에 공중급유기 4대 도입을 결정.. 우리랑은 비교가 안ㄷ.......)

 

 

 

 

 

 

 

 

 

이번 공중급유기 도입으로 독도는 기존 30여분에서 90여분으로(이것도 딱 한번 공중급유 받았을 때 시간)

 

이어도는 80여분으로 획기적으로 늘어남

 

 

 

 

 

 

 

 

 

우리 공군의 공중급유기 도입 사업은 크게 삼파전이었음

 

 

 

에어버스에 A330 MRTT

 

보잉에 KC-46A

 

이스라엘의 MMTT

 

 

 

사업 초기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잉을 위한 들러리들이라고 생각했지만

 

최종 도입하기로 선정된 기종은 다름아닌 에어버스에 A330 MRTT!

 

개인적으로 놀랐음..

 

요새 방산비리다 뭐다 하다 까이다 보니 굉장히 심사숙고 한 듯 함

 

 

 

 

 

 

 

 

 

 

왜 에어버스 기종이 선택되었냐면(이스라엘껀 논외로 치고 보잉과 에어버스만 비교)

 

(스펙 자료는 방사청 비교도표 사용)

 

 

 

우선 에어버스 장점은?

 

 

보잉과 비교해서

 

 

# 인원 수송 능력 우수

 

에어버스 300명,

보잉 112

 

 

 

# 화물 수송 능령 우수

 

에어버스 95,000 LBS

보잉 65,000 LBS

 

 

# 급유 능력 우수

 

에어버스 - 206,153 LBS

보잉 176, 550 LBS

 

 

 

또한 이미 여러 국가에서 채용한 기종이며 기본기체를 국내 항공사에서 33대나 보유하고 있기에

 

유지, 보수, 부품 공급 원활

 

 

급유방식도 붐 방식과 프로브 방식 두 가지 모두 가능

 

 

 

 

 

 

 

에어버스의 거의 유일한 단점이 비싸다. 였음

 

하지만 그것도

 

에어버스에서 승부수를 던짐

 

절충교역 충족률이 70.5%로 다른 후보기종들보다 약 10% 정도 높게 제안

가격 또한 총사업비 대비 10% 이상 감소된 금액으로 입찰

 

 

창정비는 국내 모 항공사가 기본기체을 23대나 운영하고 있기에 국내업체가 가능

 

다른점인 급유계통 정비기술은  절충교역을 통해 국내에 기술이전하여 받을 수 있도록 함

 

 

 

 

 

 

 

 

 

 

 

이렇게 해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1조 4000억원을 들여 총 4대를 도입 후 장기적으로 2차와 3차 사업을 계속해

 

총 10대를 도입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