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에서 따온 B747  사고이력입니다.

 

대한항공이 꽤 많네요...이게 전부 747관련 사고라면 여기에서 대한항공이 차지하는 비율은 상당히 높습니다..

총 17건중에서 5건이나 되네요.. 물론 소련격추건 포함입니다만....그래도...

 

 

  • 1974년 11월 20일에 루프트한자 540편 보잉 747-130이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을 출발해서 조모 케냐타 국제공항 착륙 도중에 일어난 사고로 이 사고로 59명이 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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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77년 3월 27일스페인카나리아 제도테네리페 섬에서 일어난 팬암·KLM 공중 충돌 사고로 583명이 사망했고 61명이 부상당하는 등 항공 역사상 가장 참혹한 사고로 기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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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80년 11월 19일대한항공 015편으로 뉴욕에서 앵커리지를 거쳐 서울로 오던 보잉 747-2B5B(HL7445)이 착륙을 위해 Final Approach 중 언덕에 메인기어가 부딪혀 비상착륙을 했으나 착륙 후 몇 시간 만에 기체가 전소되어 어퍼덱에 남아 있던 승객과 승무원 15명이사망했다. 한편 언덕의 초소에서 근무 중이던 병사 한 명이 사고기의 메인기어에 머리를 맞고 숨지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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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83년 9월 1일뉴욕을 출발해 앵커리지를 거쳐 김포국제공항으로 오던 대한항공 007편 보잉 747-230B(HL7442)을 소련의 전투기에 의해 격추되었다. 탑승객 269명이 모두 숨지고 말았지만, 이 사건 역시 여전히 미스테리로 남겨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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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85년 8월 12일도쿄 국제공항을 출발하여 오사카 국제공항으로 가던 JAL 123편 보잉 747이 감압 장치에 고장을 일으켜 유압 시스템이 마비되어 하네다 공항으로 회항하던 중 산에 추락하였다. 2013년 현재까지 세계에서 2번째로 많은 사망자를 낸 항공 사고이자 단독 항공기 사고로는 세계 최대의 사망자를 낸 사고이다. 탑승객과 승무원을 합하여 524명 중 520명(태아 제외)이 숨졌지만, 한국인 탑승객 역시 6명이나 탑승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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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89년 2월 24일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을 출발하여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 호놀룰루 국제공항, 오클랜드 국제공항을 마지막으로 기착하여 시드니 국제공항으로 도착 예정이였던 유나이티드 항공 811편(기종:보잉 747-122, 꼬리번호:N4713U)은 비행중 화물칸 열림으로 객실에 구멍이 생겨 호놀룰루 국제공항에 비상착륙했다. 이 사고로 승객 337명과 승무원 18명 등 탑승객 355명 중 9명이 숨지고 38명이 다쳤으며 346명이 생존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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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96년 7월 17일 트랜스월드 항공 800편(TWA Flight 800)은 미국 뉴욕의 존 F. 케네디 국제공항을 출발하여 프랑스 파리드골 공항으로 향하던 항공편으로 운항중이었으며 롱 아일랜드 인근 대서양에서 연료 탱크 내부의 폭발로 공중 분해되어 추락하여 탑승자 230명 전원이 사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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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97년 8월 6일대한항공 801편 보잉 747-3B5(HL7468)이 미국령 괌의 앤토니오 B. 원 팻 국제공항에 착륙하던 중 니미츠 힐 언덕에 충돌했다. 탑승객 254명 중에 228명이 사망했다. 사고원인은 계기 착륙 장치와 조종사의 오판으로 결론 지어졌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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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98년 8월 5일에 폭우 속에서 김포국제공항에 착륙하던 대한항공 8702편 보잉 747-400(HL7496)이 활주로에 터치다운 후 이탈하여 격납고와 경비행기를 파손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다행히도 승객과 승무원 전원 생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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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99년 4월 1일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에서 이륙하던 대한항공 036편 보잉 747-4B5(HL7493)이 관제사의 말을 알아듣지 못한 중국국제항공 9018편 보잉 747-2J6F(B-2446)화물기와 활주로에서 충돌할 뻔한 사고가 일어났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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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99년 12월 22일에 대한항공 8509편 보잉 747-2B5F(HL7451) 화물기가 런던 스탠스테드 공항을 이륙한 직후 1400피트 상공에서 자세계의 잘못된 지시로 추락하여 조종사 2명이 사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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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0년 4월 22일 편명 QF16으로 운항하던 콴타스 항공 보잉747-300기가 로마를 출발, 방콕을 거쳐 시드니로 향하던 여객기가 착륙 장치의 이상으로 엔진이 활주로에 닿는 사고가 발생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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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2년 5월 25일 중화항공 611편타이완 타오위안 국제공항을 출발해 홍콩 국제공항을 가던 도중 기체가 공중 분해된 사건이다. 당시 이 사고로 탑승객과 승무원 모두 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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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년 10월 30일 로스앤젤레스 출발 시드니까지 가던 콴타스 항 보잉 747-400 여객기의 기상 레이더가 고장나 마침 지나가던 에어 뉴질랜드 비행기를 따라 오클랜드로 비상 착륙해 레이더 수리를 마친뒤 시드니 공항에 도착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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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년 3월 30일 시드니 공항에서 출발헤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까지 운항하던 콴타스 항공 보잉 747기의 엔진이 고장나 이륙한지 45분후 다시 시드니 공항으로 비상 착륙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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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1년 7월 28일 인천국제공항상하이 푸둥 국제공항아시아나항공 B747-400F(OZ991,HL7604)가 오전 4시 13분에 차귀도 남서쪽 해상 107km에 추락했다. 비행 당일 화물칸에서 원인 불명의 화재 발생으로 기체는 약 7600피트 상공에서 공중 폭발 된걸로 추정되며 비행기 1대가 손실 되었다. 한편 기장과 부기장의 시신은 사건 발생 후 약 3개월 후 제주도 인근 해역에서 발견되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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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4월 29일 아프가니스탄의 바그람 공군기지에서 이륙한 내셔널 항공 소속 보잉 747-400BCF가 스톨현상으로 이륙 직후 추락하였다. 사건 직후 아프가니스탄의 한 테러단체는 이번 사건이 자신들의 소행이라 주장하였지만, 이는 사고현장 근처 차량 블랙박스에 찍힌 사고영상에 의해 거짓인걸로 들어났다.[6] 본 기체는 미국 육군의 지상장비 5대를 싣고 이륙하였으나, 이륙 후 화물이 뒤쪽으로 쏠림에 의해 무게중심을 상실한 기체는 조종불능의 상태에 빠졌다. 이 사고로 7명의 승무원이 전원 사망하였다.[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