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라지역입니다.

 

정선선 국철의 종착역입니다.

 

기존에는 구절리역까지 갔지만 지금은 여기까지입니다.

 

아우라지역은 무인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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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선선 유일의 정규편성열차였습니다.

 

이 한 편성의 열차가 이 아우라지역을 출발하여

 

제천역까지 두번을 왕복하니까

 

하루 상행 2편과 하행 2편이 운행되는 셈입니다.

 

당시 잠깐 볼 일 보러 기관실에서 하차 한 기관사님께

 

부탁을 하고 열차 촬영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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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차 1 + 객차 2 + 발전차 1

 

구성입니다.

 

이 구성의 열차는 영동선 영주발 - 정동진착(구 강릉착)도

 

있으며, 기관차 견인방식의 열차중 최소 편성 사이즈입니다.

 

그러나...

 

정선선은 기존에 여기에서 객차가 1량 더 빠진

 

초미니 편성을 하고 있었던 시절도 있습니다.

 

심지어는 발전차량이 필요없던 시절의 비둘기는

 

기관차 1 + 객차 1도 있었다고 하네요.

 

오히려 경전선, 동해남부선, 영동선 투입되는 차량보다

 

신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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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선판입니다.

 

이 열차는 이 역에 대기하면서 탑승하는 여객이

 

출발 전까지 1명도 없었습니다.

 

탑승하여 차장을 통해 승차권을 구입하는 방식입니다.

 

제 생각에는 영남권을 누비는 RDC 차량을 투입하여

 

레일버스 형태로 움직이는 것이 보다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해봅니다.

 

RDC의 운전실이 있는 차량에 동력이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이 차량의 전후 운전실부분 2량만 연결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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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선역에서 확인한 타임테이블입니다.

 

정선역은 정선선 가운데 가장 큰 역입니다.

 

정규편성 2편에

 

청량리에서 정선장에만 5일 간격으로 오는 상행 1편 하행 1편.

 

간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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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끝은 더 이상 여객열차(정규편성)이 들어가지 않는 구절리역

 

방면입니다.

 

정선선은 아직도 나무로 된 침목의 철도를 사용하며

 

전기철도가 될리는 없을 것입니다.

 

국철에서 이제 비전철 구간을 찾기 힘들어졌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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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 구내에서 본 작은 무인 아우라지 역사입니다.

 

이제 제천발 아우라지착 / 아우라지발 제천착 무궁화호는

 

사라졌습니다.

 

지금은 얼마나 쓸쓸한 곳이 되었을지 궁금합니다.

 

[2014년 강원도 정선군 구절리역, 아우라지역에서...]

 

엠라인님의 게시물에 아우라지 역이 있어 과거 포스팅 재탕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