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상용항공기(코맥·COMAC)는 2일 중국이 처음으로 독자 개발한 중대형 여객기 C919의 1호기를 상하이 푸둥 공장의 조립 라인에서 완성해 출고했다.

 

코맥은 지난 6월부터 C919의 동체에 2개의 엔진과 비행통제 시스템, 랜딩기어 등을 탑재하고 안전검사와 시스템 점검을 해왔다.

 

C919의 완제품 생산은 2008년 개발 프로젝트가 시작된 지 7년만으로, 중국의 항공기 설계·제조 기술력이 세계적 수준임을 보여준다.

 

C919는 앞으로 중단거리 노선의 주력 기종인 에어버스의 A320, 보잉의 B737과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코맥은 이미 21개 항공사로부터 517대의 주문을 받았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중국항공공업집단공사(AVIC) 산하 전기기계회사의 왕지안 회장은 <차이나 데일리>에 “내년 3분기께 C919가 첫 비행을 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그 전까지는 지상 테스트와 시험비행을 통해 비행 안전성을 정밀 검증한다.

 

C919의 좌석은 가운데 복도의 양편으로 최대 168석까지 배열된다. 기본형의 항속거리는 4075㎞이나, 운항노선에 따라 5555㎞까지 비행할 수 있는 개량형도 제작된다.

 

C919가 아직은 100% 중국산이 아니다. 특히 항공기의 핵심인 엔진은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과 프랑스의 합작사인 시에프엠(CFM)인터내셔널에서 만든 터보제트 엔진을 달았다. 경쟁기종인 A320과 B737에 탑재되는 것과 같은 모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