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아 시즌 개막을 기다리고 있는 포뮬러원(F1)에도 변화가 찾아온다. 오는 15일에는 로투스 르노가 가장 먼저

신형 머신을 선보이며, 이를 시작으로 1~2월 중 주요 팀들의 2011년 머신 발표가 잇따를 예정이다.

5일 한국 F1 운영법인 카보(KAVO)가 올해 새롭게 바뀌는 규정들을 소개했다.

에너지 재생 장치 'KERS'의 부활

지난 2009년 등장해 화제를 모은 KERS(Kinetic Energy Recovery Systems)가 2011년에 다시 돌아온다. KERS는 브레

이킹에서 발생한 열 에너지를 운동 에너지로 저장했다가 순간적인 엔진출력 향상에 이용하는 장치. 2009년 당시 맥라렌,

페라리, BMW자우버, 르노 등이 이 기술을 장착해 직선 구간에서의 추월 용도로 활용했다.

2011년 역시 KERS는 자유의지에 따라 달 수 있는 선택사항이다. 다만 KERS로 인한 무게 부담의 불이익을 없애기 위해

머신의 최소 무게 규정을 종전 보다 20kg 늘린 640kg로 상향 조종해 이를 사용하는 팀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자유자재로 각도변형이 가능해진 리어 윙

2011시즌부터 드라이버는 리어 윙(Rear Wing)의 각도를 콕핏에서 조정할 수 있다. 머신의 뒷날개인 리어 윙은 직선 구간

에서는 평평하게 누워있는 형태가 유리하지만 접지력이 필요한 코너에서는 각도를 세우는 편이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다.

올 시즌부터 리어 윙의 각도를 조정할 수 있도록 규정이 바뀜에 따라 드라이버들은 직선 구간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부활한 KERS의 순간 추진력과 리어 윙 변형을 통한 가속력을 동시에 활용해 단 한차례 추월 기회를 살리려는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한편 지난해 앞쪽 타이어 폭이 축소되는 규정에 따라 시도됐던 프론트 윙의 각도 변화는 올해부

터 사라진다.

새로운 피렐리 타이어의 등장

지난 13년간 F1 타이어의 대명사로 활동하던 브리지스톤이 2010년을 끝으로 철수하면서 2011년부터 이탈리아의 고성능

타이어 제조회사인 피렐리가 새로 진입했다. 지난 1991년 이후 20여 년 만에 F1 무대에 복귀한 피렐리는 올 시즌을 포함,

앞으로 3년간 F1 타이어를 독점 공급하게 된다.

타이어 규정은 예년과 같다. 다만 레이스 기간에 지급되는 타이어 개수가 종전 14세트에서 11세트로 줄어들게 되어 팀들

의 운영 전략 수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걸선 참전티켓을 쥔 예선규정, '107% 룰'의 부활

지난 1996년 처음 도입돼 2002년까지 적용했던 예선 107% 룰이 올해 되살아난다. 이 규정은 총 3차(Q1~Q3)에 걸쳐 치러

지는 예선에서 첫 번째 세션인 Q1에서 달성된 최고 랩타임을 기준으로 107% 이상의 기록을 낸 드라이버의 본선 진출을

탈락 시키는 제도. 다만 Q2와 Q3에서는 이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다.

107% 룰은 당초 실력 미달의 드라이버나 팀을 탈락시켜 원활한 레이스를 이끌기 위해 만들어졌다. 올해부터 107% 룰이

되살아남에 따라 예선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는 하위권 드라이버는 결선에 참가할 수 없게 된다.

신기술 F-덕트와 더블 디퓨저의 폐지

2010년을 풍미했던 F-덕트(Front-duct) 기술이 2011년부터 금지된다. 2010년 맥라렌이 처음으로 탑재해 유행처럼 번진

이 기술은 뒷날개로 흐르는 공기 흐름을 방해해 공기가 내리누르는 힘인 다운포스를 억제하는 기술이다. 특히 직선 구간

에서 F-덕트를 활용하면 순간 속도가 올라가는 효과가 있어 모든 팀들이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2009 시즌 처음 등장해 화제를 모은 더블 디퓨저도 폐지된다. 디퓨저(Diffuser)는 머신 바닥에서 뒷날개 아래로 흘러

나오는 공기흐름을 정리해 주는 장치다.

기어박스는 5경기 연속 사용해야

비용절감 방안의 하나로 추진된 기어박스 4경기 사용 규정이 더욱 강화된다. 올 시즌부터 1개의 기어박스를 5경기 연속해

서 쓰지 못하는 드라이버에게 페널티가 부과된다. 페널티는 종전과 같이 다음 경기에서 출발 순위를 5그리드 하락시키는

방식이다. 따라서 머신의 내구성이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각 팀의 신형 머신 개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됐다.

한편 2011시즌 F1은 오는 3월 13일 개막전인 바레인GP를 시작으로 총 9개월 간 대장정의 막을 올린다. 특히 올 시즌은

인도GP가 새롭게 추가돼 총 20라운드의 경기를 치른다. 지난해 데뷔 무대를 치른 코리아GP는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전남 영암의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펼쳐진다.

 

 

 

 

 

 

 

최인웅 기자

 

출처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