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수도권 도심도로에서 '공회전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주행시간의 1/4이 공회전시간으로

나타나 자동차 공회전이 심각한 실정이라고 9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환경부가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에 의뢰해 지난 5월13일부터 9월29일까지 조사했다.

조사대상 도로구간은 서울, 인천, 광명, 고양, 하남 등 수도권 24곳이며 조사에 이용한 차는 공회전

주행시간에 NF소나타(GSL, 자동변속기), 연비에는 YF소나타(LPG, 자동변속기) 등이었다.

 

 수도권 도심도로 24개 구간(1구간 평균 30km)을 실제로 운행해 본 결과, 30km구간을 주행하는 데

평균 1시간24분이 걸렸으며, 그 중 공회전 시간은 평균 22분으로 주행시간의 2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행 시간에 공회전을 평균 30회나 했고, 1회당 평균 46초를 공회전하는 것으로 조사

됐다.

 

 아울러, 승용차에 공회전 제한장치를 부착하고 운행해 본 결과 평균연비가 장치 부착 전·후 8.29㎞/ℓ

에서 9.50㎞/ℓ로 약 14.6% 향상됐다. 운전자 1,95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응답

자의 90%가 "보조금을 지급하면 공회전제한장치를 부착할 생각이 있다"고 답했다.

 

 공회전을 하는 이유로는 ▲그냥 불편해서(31.1%) ▲수시로 시동을 끄면 고장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27.4%) ▲중단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24.4%) ▲연료 절약 효과를 못 느끼기 때문에(17.1%) 등으로

조사됐다. 공회전 방지를 위해서는 ▲공회전 제한장치 부착(41%) ▲캠페인(40.5%) ▲공회전 제한구역

확대(13.3%) ▲공회전 규제·단속(5.1%) 순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관계자는 "자동차의 공회전 방지 등 친환경운전문화 확산을 위해 금년 말까지 친환경운전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각종 인터넷과 언론매체에 집중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친환경운전

안내장치(EMS나 공회전제한 장치 등)에 보조금 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예산당국과 적극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호영 기자 ssyang@autotimes.co.kr

 

출처 - 오토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