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연비 경쟁!? 자동차 부품 시장도 연비 경쟁!"

 

연비 향상 도와주는 친환경 부품, 그리고 에코 드라이빙(Eco Driving)

 

 

■ 에어필터, 타이어, 점화플러그 등 친환경 부품과 관리로 연비 향상

■ 연료 절약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에코 드라이빙' 습관 길러야

 

 

최근 친환경 자동차와 더불어 연비를 높여주는 자동차 부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연비 향상을 도와주는 친환경 부품 사용과 관리, 그리고 에코 드라이빙으로 자동차 연비를 개선할 수 있다. 이에 오래된 차량이라도 부품 관리만 제때 해준다면 신차 못지 않은 연비 효과를 볼 수 있다.

 

 

▶ 에어필터 교체로 자동차 숨통 열어줘야

연비가 나빠지는 큰 원인 중 하나는 에어필터의 오염이다. 오염된 에어필터를 장착한 상태로 주행하는 것은 마스크를 낀 상태로 마라톤을 뛰는 것과 같다. 에어필터가 오염되어 제대로 된 여과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엔진으로의 흡입 저항이 일어나 4% 이상의 연료 낭비가 발생한다. 이에 에어필터를 제때 교체해주거나 청소하는 등의 관리가 필요하다.

 

보쉬의 ‘에어필터’는 오염된 공기를 여과한 후 엔진 실린더로 흡입공기를 공급해 먼지와 이물질 등으로부터 엔진을 보호해주고 엔진 수명을 연장시켜 준다. 보쉬 에어필터의 경우, 240마력의 승합차가 20,000km 주행시 대략 1.5kg의 먼지와 이물질을 걸러낸다. 뛰어난 여과 성능으로 엔진에 오염물질이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고 깨끗한 공기만을 제공해 흡기효율을 높여 연비 개선 효과가 우수하다.

 

 

▶ 타이어 공기압 체크만으로도 연비 개선 가능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체크하는 것만으로도 연비 개선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 타이어는 시간이 지날수록 공기압이 빠지게 되고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주행을 하게 되면 노면과의 마찰이 증가해 회전에 따른 운동저항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은 회전 저항을 줄여줘 경제적인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된다.

 

 

▶ 가솔린 차량, 점화플러그 교체로 연비 향상

가솔린 차량의 경우, 점화플러그도 연비개선에 한 몫을 한다. 자동차 엔진 연소실 내부의 고열은 점화플러그의 팁을 손상시키고, 이에 점화력이 낮아져 엔진 출력과 연료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2만km마다 한번씩 점검해 이상이 있을 시 교체하고 되도록이면 전기를 전달하는 점화케이블도 함께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보쉬의  ´백금-이리듐 퓨전 점화플러그’는 백금과 이리듐이 혼합된 중심전극을 사용해 내열성이 우수하며, 독자적인 표면간극기술을 통해 최고 출력을 발휘한다. 이리듐으로 코팅된 4개의 접지전극과 중심전극은 내마모성이 높아 급가속 시에도 엔진에 무리가 가지 않으며, 효율적인 연소 작용을 도와 연비를 향상시킨다.

 

 

▶ 합성유 계열 오일로 엔진 성능과 연비 한번에!

엔진 오일은 광유와 합성유 계열로 나뉜다. 광유는 원유를 정제해 만든 것으로 값이 저렴하며, 합성유는 성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화학적 첨가제를 넣어 엔진이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가격은 광유 계열보다 다소 비싸지만 합성유 계열의 오일을 사용하면 엔진의 소음과 진동이 약간 줄어들고 연비도 다소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 연비 향상을 위한 ‘에코 드라이빙’ 습관 길러야

연비 향상을 위해서는 우선 정속 주행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행 중 속도변화가 많은 운전습관은 정속 운전에 비해 연료소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엔진 수명을 단축시킨다. 만약, 일반도로 시속 60km, 고속도로를 시속 80km로 달리면 시속 100km로 달릴 때 보다 연료 20% 정도를 절약할 수 있다. 또, 불필요한 물건은 싣고 다니지 않는 것이 좋다. 자동차의 중량은 연료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짐 10kg 정도를 싣고 50km를 주행할 경우, 80cc의 연료가 더 든다. 예비타이어와 고장대비용 부속품을 제외하고 가급적 불필요한 물건은 싣고 다니지 않는 것이 좋다. 그밖에, 불필요한 엔진 공회전은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에어컨 및 히터 사용을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다.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 김민 이사는 “ 자동차 부품을 제때 관리해주는 것만으로도 연비 개선의 효과가 있다.”며 “번거롭지만 꾸준한 관리를 통해 안전은 물론 경제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보배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