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km/h 주행으로 연비 최대 15.9km/ℓ 나와

 

30대 직장인 A씨는 요즘 고민에 빠졌다. 신형 아반떼가 출시되고 난 후로는 자신이 타고 다니는 2004년식 뉴아반떼XD가 성에 차지 않기 때문이다.

 

온라온 동호회 엑스디안(아반떼XD)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A씨는 "당장 신형 아반떼로 바꾸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지만 아직은 교체 시기가 아닌 것 같다"고 했다. A씨의 차는 상태로만 보아 주행거리나 외관상으로나 아직은 3년가량은 넉넉히 탈 수 있다는 것.

 

그럼에도 A씨는 신형 아반떼가 자꾸만 탐나다고 했다. 그는 "신형 아반떼와 비교해 보니 아반떼XD의 디자인이 투박하게 보인다"고 말했다. "요즘 국산 신차들은 수입차 못지 않게 디자인이 잘 나온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매력 포인트···디자인·성능·연비 3마리 토끼 ↑

 

요즘 신형 아반떼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뜨겁다. 쏘나타를 사기엔 다소 부담스럽다는 사람들이 아반떼 구매를 희망한다는 이야기도 적잖이 들리고 있다.

 

현대차는 이달 초 신형 아반떼를 공개하면서 '세상에 없던 중형 컴팩트'라는 마케팅 문구를 전면에 내세웠다. 기존 준중형급 수준을 한 단계 높여 '중형 같은 준중형차'를 표방하고자 했다.

 

YF쏘나타처럼 '플루이딕 스컬프쳐(유연한 역동성)'를 구현한 차체 디자인은 말할 것도 없고, 실버프레임으로 완성된 실내 인테리어 설계는 현대차의 미래 감각을 보는 듯하다.

 

또 최고출력은 배기량 1600cc 국산 동급 중 최고 수준인 140마력을 확보했으며 연비(16.5km/ℓ)는 이전 아반떼에 비해 큰 폭으로 개선됐다. 특히 연료 효율성의 경우 변속기 단수를 기존 4단에서 6단으로 높여 1등급 소형차에 버금가는 수준을 확보했다. 

 

준중형급이지만 버튼시동 스마트키, 후방주차 보조장치, LCD 후방카메라 등 편의사양은 중형차 못지 않다. 예전 아반떼 시리즈를 소유해 본 운전자라면 신형 아반떼의 놀라운 상품성에 혀를 내두를 수밖에 없다. 이는 앞서 A씨의 고민에 공감 가는 이유다.

 

 

◆약 3시간에 걸친 총 128km 구간 연비 측정

 

신형 아반떼는 직분사 GDi 엔진을 탑재해 동력 성능을 보강했다. 이전보다 12.9% 개선된 출력은 고속 주행에 훨씬 부드럽게 반응하며 코너링은 안정감을 더해준다. 주행 시 실내로 들어오는 소음도 적다.

 

시승 중간 약 3시간 동안 서울 도심 총 128km 구간 연비 측정을 해봤다. 실제 도로 사정에 따라 연비 격차는 천차만별이 될 수 있으나 가급적 교통 체증이 몰리는 지역은 피했다.

 

시승은 서울 시내(강북) 외에도 강변북로/내부순환로/간선도로를 코스로 잡았다. 시내/내부순환로/강변북로/동부간선도로(주행A)를 잇는 100.1km 구간을 주행했더니 주행시간은 2시간, 평균 주행속도는 50km/h를 기록했다. 이 구간에서 평균 연비 최대 수치는 15.9km/ℓ까지 올라갔으나 도심 주행 특성상 더 이상 연비를 높이는 데는 다소 무리가 따랐다.

 

이후 교통 흐름이 원활한 약 28km 시내(주행 B) 구간을 50분 동안 더 주행했더니 평균 속도가 46km/h로 떨어짐과 동시에 연비 또한 14.7km/ℓ로 낮아졌다. 특히 이날 주행 내내 에어컨(23.5도)을 가동한 데다 비가 내려 미끄러운 노면 등은 연비 측정에 일부 변수로 작용했다.

 

김필수 대림대학 자동차학과 교수는 "실주행 연비를 나타내는 연비보정계수는 공인 연비에 0.7을 곱해서 나오는 숫자"라며 "주행 시 공기 저항이나 외부 환경 등이 연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연비 테스트를 전문으로 하는 한 자동차 관계자는 "실제 주행 중 연료 효율은 공인 연비보다 10~15%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 현상"이라며 "고속도로에서 평균 시속 70~80km로 정속 주행하지 않는 이상 공인 연비 수준을 뛰어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액티브 에코 시스템···친환경 운전 도우미

 

신형 아반떼에는 친환경 운전을 돕는 액티브 에코 시스템이 장착돼 있다. 운전석 좌측 하단에 있는 에코 버튼을 누르면 계기판에는 녹색 에코 모드가 작용하는 것. 이는 운전 중 연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친환경 도우미 역할을 하는 장치다.

 

순간 연비 그래프가 탑재된 점 또한 친환경 운전을 도와준다. 순간연비(km/ℓ)는 숫자 0에서 30까지 반원으로 표시돼 있으며 가속 페달을 밟으면 그래프가 낮아지고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탄력 주행하면 30까지 올라간다. 연비 표시 그래프는 주행 시 연비를 높일 수 있는 일종의 팁이다. 

 

신형 아반떼는 이전 모델 대비 연비 향상이 눈에 띈다. 특히 에코 모드 주행장치는 평상 시에도 연비를 가늠하며 운전하는 습관을 길러줄 것 같다. 겉으로 보기엔 디자인이나 상품성이 먼저 눈에 들어오지만 꼼꼼히 타보면 또 다른 매력은 '연비'라는 느낌이 든다. 연비 좋은 국산차를 원하는 소비자라면 신형 아반떼는 좋은 아이템이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출처 - 한국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