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요즘 현대자동차가 떠오르면서 자연스레 현대차 미국판매법인장에게 눈길이 쏠리고 있다.

 

23일 미국 일간지 USA투데이는 "현대차 미국판매법인장 존 크라프칙이 업계에서 스타로 떠오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스탠퍼드대학교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한 크라프칙은 태양열 온수기를 파는 영업맨으로 일을 시작해 토요타자동차와 GM의 계열사인 NUMMI에서 기술자로 일하면서 자동차 업계에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그 뒤 포드자동차를 거쳐 지난 2004년 현대차 미국판매법인의 상품개발담당 부사장으로 올라섰다.

 

4년 만인 2008년에 법인의 CEO가 된 크라프칙은 2007년에 미국시장에서 9위였던 현대차를 올해 7월 7위로 올려놨다. 올해 미국시장에서 현대차 판매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23.8% 늘었다. 또한 중고차 평가 전문기관인 켈리블루북의 선호도 조사에서도 닛산을 누르고 5위를 차지했다.

 

크라프칙은 새로운 모델의 성공적인 런칭뿐만 아니라 마케팅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경기가 극도로 침체했던 작년 초에 고객이 실직하면 차를 다시 사주는 '어슈어런스 프로그램'을 도입해 커다란 호응을 얻었다.

 

신문은 "그가 이처럼 자동차 업계가 가장 어려웠던 시기에 현대차를 성공적으로 이끌었지만 결코 자만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박찬규 기자 star@autotimes.co.kr

 

출처 - 오토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