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연료효율성과 이산화탄소 배출에 있어 기존 HDi 엔진보다 15% 향상
n 2010년 하반기 푸조 308, 407 모델에 처음으로 장착
n 친환경-고효율 엔진 선두 기업으로 자리 매김
[24 June 2010. 목요일]……프랑스의 감성과 기술이 만들어낸 세계적인 자동차 브랜드 푸조(PEUGEOT)의 한국 공식수입원 한불모터스㈜는 프랑스 PSA 그룹 장-마크 게일(Jean-Marc Gales) 부사장과 크리스티앙 샤펠(Christian Chapelle) 엔진 개발 이사가 세계 최초로 선보이게 될 e-HDi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e-HDi 엔진은 최신 스톱 & 스타트 시스템 (Stop & Start System)이 적용된 것으로, 이는 정지 신호나 교통 혼잡으로 인한 차량 정차 시에는 엔진이 자동으로 멈추며 이후 엑셀레이터를 밟으면 자동으로 시동이 걸리는 시스템이다. 이로 인해 기존 HDi 엔진과 비교해 이산화탄소 배출과 연료 소모량에 있어 15% 이상 향상된 성능을 보인다.
PSA 그룹은 이러한 e-HDi 엔진이 장착된 차량을 올해 하반기부터 출시하며, 오는 2013년까지 최대 100만대에 이르는 차량에 e-HDi를 적용시킬 계획이다. e-HDi 엔진은 1.4 HDi엔진, 1.6 HDi 엔진과 조화를 이루며, 푸조의 경우 올 하반기 출시되는(유럽 기준) 308과 407 모델부터 장착된다. 국내 시장에는 내년 초 출시 예정이다.
또한, 향후 PSA 그룹에서 생산되는 HDi 엔진의 30%까지 e-HDi엔진으로 전환하여 친환경-고효율 엔진 개발에 있어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는 모든 소비자에게 저탄소-고효율 차량을 공급하겠다는 PSA 그룹 기술 혁신의 일환으로 e-HDi 엔진뿐만 아니라 오는 2012년까지 전기차 아이온(iOn) (2010년), 세계 최초 디젤 하이브리드3008 HYbrid4 (2011년), 3기통 소형 1.0리터, 1.2리터 가솔린 엔진(2012년) 등을 차례로 선보인다.
장-마크 게일 PSA 그룹 부사장은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e-HDi 엔진은 향후 시장의 새로운 기준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며 e-HDi 엔진은 높은 연료 효율성과 낮은 이산화탄소 배출뿐만 아니라 즉각적인 엔진 반응성과 정숙성 등 운전의 즐거움 면에서도 최고의 퍼포먼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 1) e-HDi Technology
-. 세계 최고의 연료 효율성을 자랑하는 HDi 엔진
-. 2세대 가역 시동-발전기(Reversible starter-alternator)가 적용된 스톱&스타트 시스템(Stop & Start System)
-. 즉각적인 엔진 반응을 위한 e-booster 시스템
-. 재생 브래이킹(Regenerative braking)을 위한 전자 발전기 관리 시스템
-. 최적의 기어변속 시점을 찾아주는 기어박스
-. 저 저항 타이어
참고 2) e-HDi Facts and Figures
목표
2013년까지 총 100만대 e-HDi 판매
전체 HDi 엔진 중 30%
투자
3억 유로
특허수
30개 이상
프로젝트 수행기간
36개월
수행인원
500명 (엔지니어, 테크니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