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 내 손으로 알아서 척척!!”

자동차 정비, 이젠 혼자서도 잘해요~

 

-경기 불황, 고유가 시대 맞아 ‘셀프 정비족’ 늘어

-전동 드라이버, 렌치, 안전잭. 랜턴 등 정비 위한 공구 휴대하면 정비걱정 없어

 

 

경기 불황 속에 차량을 정비업체 등에 맡기지 않고 직접 정비하는 '셀프 정비족'이 늘어나고 있다. 자동차를 스스로 정비, 관리할 경우 정비업체에 맡길 때 보다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 운전자들에게 인기다. 이처럼 자동차를 스스로 정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공구들이 꼭 필요하다. 내 자신이 정비사가 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자동차 정비 관련 공구들을 소개한다.

 

 


 

▶ 드라이버 (충전식 전동드라이버)

보쉬의 충전 스크류드라이버 'GSR ProDrive'는 무게 500g의 콤팩트사이즈로 좁은 공간에서의 작업이 탁월하다. 이 제품은 보쉬의 혁신적인 프리미엄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로 인해 다른 제조업체의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수명이 4배 더 길고, 긴 작동 시간을 자랑한다. 또, 30분만에 100% 충전이 가능해 지속적인 작업이 가능하며, 전자 셀 보호장치(ECP) 채택으로 배터리 과부하, 과열, 과방전을 방지한다. 무선 전동드라이버는 자동차 정비 작업 중 하나인 드라이빙 작업을 오랜 시간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어 자동차 정비에 꼭 필요한 제품이다.

 


 

▶ 여러 종류의 렌치

자동차의 많은 부품들은 머리 모양이 육각형인 볼트로 조립된다. 이런 볼트 또는 너트를 풀고 조일 때에 필요한 공구가 ‘렌치’다. 자동차 정비에서 주로 사용하는 렌치는 ‘소켓 렌치’, ‘복스 렌치’와 흔히 스패너라 불리는 ‘오픈 렌치’다. ‘소켓 렌치’는 볼트 크기에 맞게 공구의 머리 부분을 갈아 끼울 수 있다. ‘복스 렌치’는 공구의 끝부분이 볼트나 너트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있는 형태의 렌치를 말한다. ‘오픈 렌치’는 복스 렌치를 사용할 수 없을 만큼 볼트 머리 위의 공간이 부족할 때 쓸 수 있다. 특히 오픈 렌치와 복스 렌치가 붙어있는 제품을 이용하면 용도에 따라 쓰기 편리하다.

 


 

▶ 안전잭 & 잭핸들

여름 휴가철의 경우, 먼 길을 떠나기 위해 가장 유심히 체크해야 하는 것이 타이어다. 안전잭은 타이어가 펑크 났을 경우, 차체를 들어 올릴 때 사용하는 공구이다.

안전잭으로 차체를 들어 올리려면 잭핸들이 필요한데, 안전잭에 있는 홈에 잭핸들을 연결해서 시계방향으로 힘껏 돌려주면 사람의 힘으로도 무거운 차체를 들어올릴 수 있다.

 

 

▶ 다용도 분무식 윤활제

다용도 분무식 윤활제는 자동차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자주 쓰는 제품으로, 윤활기능뿐 아니라 녹 제거 및 방지기능도 뛰어나다. 뻑뻑한 볼트나 나사에 뿌리면 틈새로 스며들어 볼트나 나사가 잘 풀리고, 경첩 등에 뿌리면 마찰로 인한 소음이 줄어든다. 또 전기 및 오디오 배선의 낡은 커넥터 부분에 뿌리면 잡음을 없앨 수도 있다. 휘발성이 있기 때문에, 마찰이 자주 생기는 곳에 쓰면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않으므로 수시로 뿌려줘야 한다.

 

 

▶ 랜턴과 휴대용 라이트

야간이나 아파트 지하주차장 등 어두운 곳에서 엔진룸이나 실내 구석을 살펴볼 때에 꼭 필요한 것이 조명이다. 차내의 12V 전원에 꽂아 쓰거나 건전지를 넣어 쓰는 제품이 편리하다. 엔진룸을 자주 살펴보는 편이라면 보네트 안쪽 구멍에 걸어 쓸 수 있는 자동차 전용 작업등을 갖추는 것이 좋다.

 


 

▶ 전기와 배선작업에 필요한 것들

케이블 타이는 여러 배선을 함께 묶어 고정시킬 때 편리하다. 실내의 배선은 굵기가 가는 것이 많으므로, 너비 0.5cm, 길이 10cm 내외의 것이면 충분하다.

전기용 절연 테이프는 배선의 연결부분을 감쌀 때에 주로 사용하지만, 케이블 타이의 대용으로도 쓸 수 있다. 접착력이 강하지 않고 열에 약하므로, 열이 많이 발생하는 곳이나 가까운 부분에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 라디오 펜치라고 불리는 ‘롱 노즈 플라이어’는 배선과 부품을 집을 때 쓴다. ‘니퍼’는 각종 배선을 자르거나 전선의 피복을 벗길 때에 필요하고, 가위도 테이프나 전선을 자르고 다듬을 때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보배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