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비상발전시스템부터 가동, 향후 전체 전력으로 확대


 현대자동차가 수소 이동 수단에 집중하는 가운데 이번에는 모비스가 충주공장의 비상 발전 시스템을 수소연료전지로 바꿨다. 수소전기차 핵심 공장인 만큼 가동에 필요한 전력 또한 수소로 얻어 수소 순환 시스템을 완성하겠다는 계획이다.

 


 13일 모비스에 따르면 수소연료전지 공장 내에 설치된 '수소 발전시스템'은 일단 비상용이다. 그러나 전력이 많이 필요할 때는 보조 전력 공급 수단으로도 활용된다. 이를 확대해 향후 공장 전체 가동에 필요한 전기 에너지를 스스로 만들어 사용하겠다는 복안이다.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은 현재 양산 중인 수소전기차 넥쏘에 탑재된 수소연료전지모듈을 그대로 적용했다.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 5개를 나란히 병렬로 연결해 최대 450kW급 발전용 시스템을 만든 것. 해당 전력량은 충주공장 전체 전력 소요량의 7% 수준으로 비상시 또는 피크 타임 시 대응이 가능하다. 모비스는 이를 위해 발전기에 필요한 병렬 제어기, 열 관리 시스템, 무정전 전원장치(UPS) 등은 별도로 개발했다.


 전기를 만들어내는 연료전지모듈은 필요 전력량에 따라 수량을 조절하면 된다. 모비스는 "공장 가동에 필요한 전력을 모두 수소연료전지로 대체할 수도 있다"며 "연료전지모듈을 늘리면 될 뿐"이라고 설명했다. 건물 규모에 따라 달라지는 비상 발전량, 보조 전력량에 따라 필요한 만큼 연료전지모듈을 연결만 하면 된다. 


 모비스는 이번 충주공장 운영을 시작으로 국내외 다른 생산 거점에도 수소 비상 발전 시스템을 확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안병기 전동화사업부장은 "충주공장 수소비상발전시스템은 수소차 핵심 기술을 활용해 수소 사회를 구현하는 첫 걸음"이라며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모듈은 발전 뿐 아니라 수소 열차나 선박, 드론, 건설기계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도 접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모비스는 올해 1월 열린 2019 CES에서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을 소개한 바 있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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