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자동차 생산국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생산 감소

 -402만대로 411만대의 멕시코에 6위 내줘


 지난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량이 10대 자동차 생산국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감소하며, 멕시코에 이어 세계 7위로 하락했다. 이는 2015년 455만대로 5위에 오른 이후 매년 생산이 줄어든 결과다. 

 


 1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발표한 '2018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현황'에 따르면 한국의 지난해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2.1% 감소한 402만9,000대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멕시코는 406만9,000대에서 411만대로 늘어 한국을 7위로 밀어냈다. 2016년 인도에게 5위 자리를 내준 지 2년 만에 또 다시 한 단계 하락해 위기감을 자아냈다. 그 결과 글로벌 완성차생산에서 한국의 비중도 전년 대비 0.1% 감소한 4.1%로 나타났다.


 국내 완성차 생산은 지난 2015년 455만6,000대였지만 이듬해 422만9,000대로 줄어든 이후 2017년은 411만5,000대, 지난해는 402만9,000대로 집계돼 해마다 감소하는 중이다. 완성차 수출이 줄면서 당연히 생산도 감소하는 중이다. 실제 수출은 2012년 317만대에서 지난해는 245만대로 축소됐다.

 


출처: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이에 대해 협회는 근본적으로 국내 완성차 생산의 고비용 저효율 구조가 고착화되면서 생산 부문 경쟁력이 상실된 결과로 보고 있다. 실제 지난해 2월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또한 이 같은 구조적인 문제에서 비롯된 결과라는 입장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국내 자동차산업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선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며 "글로벌 스탠다드 차원에서 법과 제도 개선을 통한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은 물론 효율 및 배출가스 등의 환경규제, 안전과 소비자 관련 규제도 산업 경쟁력을 고려하며 혁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자동차 생산량 세계 1위는 중국이 차지했다. 중국의 2018년 생산은 전년 대비 4.2% 감소한 2,781만대로 28년 만에 처음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지만 10년 연속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이어 2위 미국(1,130만대), 3위 일본(972만대), 4위 독일(563만대), 5위 인도(517만대), 6위 멕시코(411만대), 7위 한국, 8위 브라질(288만대), 9위 스페인(281만대), 10위 프랑스(232만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권용주 기자 soo4194@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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