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 1.6ℓ 터보 1,914만 ~ 2,376만원, EV 4,600만~4,900만원
 -ADAS 적용해 주행 안전성 높여
 -사전 계약 시 '쏘울뮤직 박스' 증정

 

 기아자동차가 이달 말 출시 예정인 '쏘울 부스터'의 사전계약에 돌입한다고 14일 밝혔다.

 

 새 차는 2008년 첫 선을 보인 쏘울의 3세대 완전변경 제품이다. 동급 최고 204마력의 파워풀한 주행 성능과 완전히 새로워진 하이테크 디자인, 최첨단 멀티미디어 품목 등으로 상품성을 대폭 끌어올린 게 특징이다.
 
 가솔린 1.6ℓ는 최고 204 마력, 최대 27.0 ㎏W29;m의 성능을 갖춘 터보 엔진과 기어비 상향조정으로 응답성을 개선한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를 탑재해 주행 성능을 확보했다. 복합 효율은 17인치 타이어 기준 12.4㎞/ℓ, 18인치 타이어는 12.2㎞/ℓ다. 18인치 타이어 기준으로는 기존보다 13% 향상됐다.

 


 

 안전품목으로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후측방 충돌 경고(BCW),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후방 교차충돌 경고(RCCW), 하이빔 보조(HBA) 등을 갖췄다.

 

 가격은 가솔린 프레스티지 1,914만~1,944만원, 노블레스 2,150만~2,180만원, 노블레스 2,346만~2,376만원 범위 내에서 각각 책정될 예정이다.

 

 쏘울 부스터 EV는 1회 충전시 최장 386㎞를 주행할 수 있어 기아차 전기차 중 최장 거리를 자랑한다. 기존 대비 80% 이상 향상된 150㎾ 출력을 확보하고 운전자들이 평균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저부하 토크 영역에서 효율을 증대시킨 모터를 장착했다. 또 기존 쏘울 EV(30㎾h) 대비 용량을 두 배 이상 늘린 64㎾h 고용량·고전압배터리를 내장했다.

 

 여기에 라디에이터 그릴 대신 내장형 액티브 에어플랩을 적용하고, 공기저항을 감소시킨 휠과 언더바디에 편평한 하부덮개를 적용해 높은 공력성능을 확보했다.

 

 특히 스마트 회생 시스템은 타력 주행 시 전방 도로 경사에 따라 자동으로 회생 제동 단계를 제어해 주행 중 브레이크 조작량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에 따른 효율 개선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운전자가 직접 패들시프터를 조작해 0~3단계까지 모두 4단계 회생제동량을 설정할 수 있으며, 좌측 패들시프터 조작 유지 시 회생제동량 증대로 브레이크 없이 정차까지 가능한 '원페달 드라이빙' 시스템이 마련됐다. 가속 페달만으로도 운전이 가능하도록 한 것. 이외 안전품목은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정차 및 재출발 기능 포함(SCC w/S&G) 등이 준비됐다. 

 

 가격은 EV 프레스티지 4,600만~4,700만원, 노블레스 4,800만~4,900만원 범위 내에서 각각 책정될 예정이다(정부 보조금 제외 기준).

 

 

 한편, 쏘울 부스터에는 최첨단 멀티미디어 기능을 대거 집약해 하이테크 이미지를 부각켰다. 센터페시아의 10.25인치 HD급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동급 최대 크기로 날씨, 지도, 음악재생 등 여러 편의 사양을 3분할 된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아차 최초로 블루투스 기기 두 개를 동시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멀티커넥션'도 적용했으며 사운드 무드램프는 재생 중인 음악의 비트에 따라 실내에 다양한 조명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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