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이 찾아오면서, 월동 준비가 필요하다. 기온이 갑자기 뚝 떨어지는 것을 대비하지 않으면 차량 운행 중 고장으로 낭패를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겨울철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한 해 동안 엔진 계통 곳곳에 숨어 있던 수분이 얼어붙어 동파 등 예상치 못한 문제를 일으킨다.

 

 

■ 냉각수 점검

 

 냉각수는 가장 우선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부분이다. 겨울철에는 일반적으로 부동액과 증류수를 1:1 비율로 혼합한 냉각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부동액의 비율이 너무 낮으면 냉각수가 얼어 라디에이터 동파나 엔진과열의 원인이 된다.

 


■ 연료와 오일계통

 

 두번째로 연료와 오일계통이다. 자동차가 습한 여름철을 보내고 나면 차량 내 각 부위에 수분이나 불순물이 쌓이게 된다.

 

 특히 기온이 크게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연료나 엔진오일 등에 섞여있는 물이 얼어붙어 인젝터나 연료필터를 막는 등 손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연료필터의 습기 정도, 엔진 오일의 상태를 체크하는 것 역시 중요한 자동차 월동준비 사항 중 하나이다.

 

 


■ 배터리 점검

 

 겨울철에는 외부기온이 낮아지면서 화학적으로 배터리가 방전되기 쉽다.

 

 히터나 열선시트, 등화장치 등의 차량 내 전기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배터리 및 알터네이터에 걸리는 부하가 상대적으로 증가한다. 반드시 배터리의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 교체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고무 재질의 부품


 기온이 떨어지면 경화가 오는 각종 고무 재질의 부품들도 점검 대상이다. 타이어는 주행 시 고온상태와 정차 시 저온상태를 오가며 경화가 오기 쉽다.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 이러한 온도 편차가 심하며, 공기압까지 떨어지면서 타이어 측면부위에 균열이 발생할 수도 있다.

 

 아직 월동준비를 하지 않은 운전자가 있다면 서비스센터에 들러 꼭 차량점검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김현훈 기자 hhkim@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본 기사의 저작권은 데일리카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